[기자수첩]제1야당의 ‘자중지란’…깊이 반성합니까?

대선 D-64…국힘 선대위 지도부 총사퇴 강수
윤석열·김종인 소통 부재에 후보 패싱 논란도
이준석 "거취 변함 없어"…金 배제 보도까지
尹 결단만 남아…野, '환골탈태' 계기 마련 주목
  • 등록 2022-01-04 오후 5:13:33

    수정 2022-01-04 오후 9:23:24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제20대 대통령선거를 60여일 앞두고 윤석열 대선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엇박자 행보’로 풍파를 만났다. 상임선대위원장과 공동선대위원장 등 선대위 지도부는 물론 후보 직속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까지 총사퇴했다. 최근 윤 후보의 지지율 폭락세에 분위기 쇄신 차원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윤 후보와 선대위 전권을 쥔 김 위원장 간 소통 부재에서 ‘자중지란’이 발생했다는 데 있다. 선대위 쇄신안은 지난 2일 윤 후보에 전달됐지만, 다음날 김 위원장이 6본부장 총사퇴를 포함한 전면 개편안을 던지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패싱’ 논란이 나온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TV조선 인터뷰에서 “후보한테 내가 연락을 안 하고 발표했기 때문에 후보가 상당히 당황한 것 같다”며 “현재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에 누구 하나 저질러서 발동을 걸지 않으면 시간이 너무 끌어질 것 같아서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 후보에게 ‘내가 당신의 비서실장 노릇을 선거 때까지 하겠다’고 얘기했다”며 “‘후보도 태도를 바꿔 우리가 해준 대로만 연기를 좀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털어놨다. 윤 후보의 ‘꼭두각시 논란’까지 부른 셈이다.

윤 후보 측은 “후보의 리더십을 무너뜨리는 발언”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선대위에서는 김 위원장 사의 표명을 두고 번복하는 해프닝도 일어났다.

이날은 김기현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도 직을 던졌다. 이를 자신에 대한 사퇴 압박으로 받아들인 이준석 대표는 “거취에 변함이 없다”고 방어막을 쳤다. 4일에는 선대위가 김 위원장을 배제하기로 결정했다는 언론보도까지 나왔다.

이제 윤 후보의 결단만 남은 상황이다. ‘깊이 반성합니다’라고 적힌 국회 앞 국민의힘 현수막 문구처럼 갈 길 바쁜 제1야당 선대위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깊이 반성하고 ‘환골탈태’ 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