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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나트륨 한 그릇 주세요" 짠맛 중독에 병난다

  • 등록 2016-02-16 오후 2:44:58

    수정 2016-02-16 오후 2:44:58

[이데일리 e뉴스팀] 과거에 비해 외식이 잦은 현대인은 적정량 이상의 나트륨을 섭취하기 쉬워 식습관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관련기사 : "나트륨 한그룻 주세요" 외식 잦아 '짠맛 중독'..한국인 병날라>

◇나트륨 함량이 많은 음식
△짬뽕 4000mg △간장게장 3221mg △열무냉면 3152mg △칼국수 2900mg △라면 2100mg △된장찌개 2021mg △물냉면 1800mg △피자 한 조각 1500mg △짜다고 생각하지 않는 음식에서도 일일 나트륨 권장 섭취량의 절반 넘게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

나트륨 과다섭취로 초래하는 질병 △골다공증 : 체내에서 나트륨이 빠져나갈 때 칼슘이 함께 빠져 나가기도 함 △고혈압 :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삼투압 현상에 의해 세포에서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옴 ☞ 혈액량 증가 ☞ 혈압 상승 △심장병, 뇌졸중 : 고혈압으로 혈관에 손상이 생기면서 심장,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 △위암 : 염분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을 일으키고 만성적 위염이 위암으로 발전 △만성신부전 : 고혈압으로 신장의 모세혈관이 망가지면서 신장기능 쇠퇴

짠맛 중독에서 벗어나기 △음식 먹을 때 젓가락 사용하기 △국물 요리의 건더기만 건져 먹기 △외식을 할 경우, 싱겁게 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양념을 따로 달라고 부탁하기 △조미료 사용 최대한 줄이기 △가공식품 조리시 소스를 3분의 1 정도만 넣기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유도하는 채소나 과일, 우유 등을 자주 섭취하기 △식품 구매 시 영양표시에 있는 나트륨 수치 필수로 확인하기

“짠맛에 익숙해지게 되면 중독될 위험이 있다. 약 3개월가량 꾸준하게 저염식을 하면 짠 음식을 좋아하는 성향에서 충분히 벗어날 수 있다” 유태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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