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그룹` 강병원 전대 출마…새 깃발에도 `어대명`일까

`97` 강훈식·박용진·박주민도 출마 시사
`97` vs 이재명 구도 형성 가능성 ↑
李 `인물론` 뛰어넘기 어려워…한계 제기도
`7인회·원로` 만류에도…출마 몸 푸는 이재명
  • 등록 2022-06-29 오후 5:46:53

    수정 2022-06-29 오후 9:13:45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은평을)이 29일 8·28 전당대회 당 대표 도전을 선언했다. 당내 `97 그룹`(70년대생·90년대 학번) 가운데 공식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30일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진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 등 `새로운 리더십`을 표방한 `97 그룹` 의원들의 도전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친문`(친문재인)계 유력 주자 전해철·홍영표 의원의 불출마 선언과 당 안팎의 부정적인 여론에도 출마 쪽에 무게를 둔 이재명 의원과 정면 대결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실적으로 대선 후보를 지낸 이 의원을 뛰어넘기에는 `역부족` 아니겠느냐는 전망 속에 당내 일부에선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란 볼멘소리도 나온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97그룹` 첫 출마…방아쇠 당긴 강병원


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새 술을, 새 부대에 부어달라. 감히 약속드린다 새로운 민주당, 유능한 민주당. 젊고 역동적인 통합의 리더십 이제 제가 그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당내 계파 갈등으로 인한 분열을 우려해 `통합`을 제1과제로 삼았다. 강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가 계파 싸움으로 얼룩질 것이란 우려가 있다. 그 우려를 뛰어넘어, 통합의 싹을 틔우기 위해 출마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당내 `친문`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이 전날 불출마 선언을 하기 전 강 의원에게 미리 귀띔한 것 역시 강 의원 출마에 힘을 실은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강 의원은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만나 “전해철·홍영표·이인영 의원과 직·간접적으로 만나 대화했고 조언을 해줬다”고 전했다. 사실상 이 의원에 대한 견제구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강훈식·박주민 의원도 당권 도전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

당의 탈바꿈을 위해서는 단순한 `세대 교체`가 아니라 `시대 교체`와 비전 경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계파색이 옅은 한 재선 의원은 “이재명 의원 견제 보다 정말 민주당을 `개혁`할 수 있는 사람이 나와야 한다”며 “단지 젊다고 계파에 속하지 않은 것도 아니고 실력이 보장됐다고 말할 수도 없기에 마냥 지지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홍영표 의원이 지난 24일 오전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안 없어”…계파 싸움 무의미

`97 그룹`의 도전이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한 초선 의원은 “이 의원 지지 여부를 떠나 민주당의 얼굴로서 지금 딱 생각나는 사람은 `97 그룹`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당원의 결정이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이 의원의 당선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룰`(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의 변경 가능성을 시사한 것도 이 의원에게 유리한 지점이다.

전용기 전준위 대변인은 “국민 의견을 많이 듣기 위해 일반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데 당내 전반적으로 공감대가 있다”며 선거 인단 구성 비율 개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다만, 대의원 비율을 낮추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다양한 안을 놓고 논의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수치까지 말하기는 아직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여전히 `침묵 모드`를 유지한 채 `로키`(low-key)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측근인 `7인회` 일부 의원들과 권노갑·김원기·문희상·임채정·정대철 상임고문 등 원로들의 만류에도 당내 접촉을 늘려가면서 여론 환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 의원의 한 측근은 “전당대회 룰이 결정되는 7월 중순쯤 의사를 분명히 밝힐 것 같다”면서 “때가 오기 전 당내 의원들과 스킨십을 더 높이는 작업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구조사 방송을 지켜본 후 상황실을 나서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