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닝 서프라이즈' 대한항공…"화물 사업 선전·여객 수요 회복 덕"(종합)

2분기 영업익 7359억원…전년比 274% ↑
매출액 3조3324억원으로 전년비 71% 증가
"차·반도체·전자 부품 등 화물 기반 수요 견조 영향"
"코로나 재확산세에 하반기 여객 수요 회복 더딜 것…탄력대응"
  • 등록 2022-08-04 오후 5:26:24

    수정 2022-08-04 오후 9:03:30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과 고유가, 고환율이라는 3중고 속에서도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화물사업 선전과 여객 수요가 회복된 점이 영향을 미쳤다. 다만 하반기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여객 수요 회복세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한항공은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 보잉787-9 (사진=대한항공)
1분기 영업익 분기 사상 최대 기록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7359억원으로 전년 동기(1969억원) 대비 274% 증가했다고 4일 공시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7884억원의 영업이익을 나타내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2분기에 사상 최대 영업이익에 근접했다.

대한항공의 2분기 매출액은 3조3324억원으로 전년(1조9508억원) 대비 71% 늘었다. 당기순이익도 4504억원으로 전년(1300억원)보다 246% 증가했다.

대한항공의 2분기 여객 노선 매출은 전년대비 307% 증가한 8742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다소 진정되면서 주요 국가들이 방역 조치를 완화해 여행 수요가 회복한 영향이다.

2분기 화물 매출은 전년 대비 44% 증가한 2조1712억원이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중국 주요 지역 봉쇄 조치로 글로벌 물류 공급망 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자동차·반도체·전자 설비·부품 등의 기반 화물 수요가 견조했다. 진단키트 등 코로나 프로젝트성 품목을 적극적으로 유치한 점도 한몫했다.

화물운송 사업은 여전히 대한항공의 주요 매출원이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대유행 초기부터 화물기 가동률 제고와 유휴 여객기의 화물 노선 투입 등으로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쳐왔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영국 런던에서 열린 ‘에어라인 스트레티지 어워즈’ 시상식에서 올해의 항공화물 리더십(Air cargo leadership)상을 수상했다. 에어라인 스트레티지 어워즈는 세계적인 항공 전문매체인 플라이트 글로벌이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지난 2002년부터 매 해 8개 부문별로 뛰어난 리더십과 역량을 토대로 위기를 극복한 경영자와 항공사를 선정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에도 화물사업의 혁신적인 전략과 역량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8조7534억원의 매출을 냈는데 이중 76.5%(6조6948억원)가 화물 사업에서 나왔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시상식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항공산업 종사자 모두에게 극복하기 힘든 위기였다”며 “대한항공은 신속하게 여객기를 화물기로 전환하는 등 오히려 기회로 활용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역별 맞춤 노선 운영 등 시장 상황 탄력 대응

다만 하반기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여객 수요 회복이 더딜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국제 유가가 변동성이 크다는 점도 변수다.

대한항공은 오는 9월까지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50%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공급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하반기 화물사업의 경우 글로벌 여객 리오프닝으로 인한 밸리 카고 확대 등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한항공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여객기 정기편을 활용하고 지역별 시장 수요·공급 변동에 맞춘 노선을 운영하는 등 기재 운영 최적화 및 수익 극대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실물 경제 위축 등에도 불구하고 안전 운항 기조를 토대로 여객사업을 정상화하고 화물 수익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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