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닫는 청와대·떠나는 文대통령…靑, 퇴임 준비 분주

짐싸는 청와대, 인수인계 아닌 철수에 방점
문 대통령 5월9일 18시 마지막 퇴근길… 간이 환송식 열릴 듯
참모진과도 회포 풀어, 일부 함께 양산 내려갈 예정
  • 등록 2022-04-27 오후 3:22:23

    수정 2022-04-27 오후 9:02:35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 임기가 2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청와대가 본격적인 퇴임 준비에 접어들었다. 문 대통령의 마지막 퇴근길부터 청와대에 상주하던 참모들의 거취도 속속 정해지고 있다. 당장 내달 10일부터 청와대가 완전 공개되는 만큼 미리 대비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7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퇴임을 앞두고 떠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기기로 한 만큼 인수인계가 아닌 철수에 방점이 찍혀 있다. 다만 9일 자정까지는 현 정부가 안보상황을 책임져야 하는 만큼 대비는 하고 있다. 탁현민 의전비서관은 라디오에서 “(차기 대통령이 청와대로)안들어 오기 때문에 인수인계할 게 거의 없어서 짐 싸기 수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날인 내달 9일 오후 6시 청와대를 떠날 예정이다. 공식적인 퇴임식은 준비하지 않았으나 지지자들이 마지막 퇴근길을 함께할 것으로 보인다. 최측근 인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제안으로 성사돼 준비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간단한 소감 정도는 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서울 모처에서 하룻밤을 보낸 뒤 다음날 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이 기거할 양산 사저는 완공돼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지난 18일 사저가 있는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을 비롯한 주변 마을 주민들에 이사떡을 돌리고 간접적으로 인사를 전했다. 떡에는 ‘이웃이 되어서 반갑습니다 문재인 김정숙’이라고 적었다.

퇴임한 문 대통령과 마지막까지 함께할 인사는 오종식 기획비서관과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 등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들 모두 대통령 당선 이전부터 문 대통령을 보좌해왔다.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제6조)에 따르면 전직대통령은 비서관 3명과 운전기사 1명을 둘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이낙연·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현 정부에서 일했던 장관급 인사들을 초청해 오찬하며 회포를 풀었다. 아울러 자신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던 전·현직 참모들과는 청와대에서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 등 마지막 인사를 이미 나눴다. 이들 중 일부는 10일 대통령과 함께 양산으로 가는 KTX 열차를 함께 탈 예정이다.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기거하는 춘추관도 정리 수순에 들어갔다. 내달 초까지 기자단 개인 물품을 정리해 달라고 공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