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소’ 권고에 한숨 돌린 이재용…‘뉴 삼성’ 혁신 속도

변호인단 “기업활동 전념할 기회 주셔서 감사”
  • 등록 2020-06-26 오후 9:03:11

    수정 2020-06-26 오후 9:03:11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삼성그룹 부정 승계 혐의를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에 대해 26일 ‘수사 중단 및 불기소’를 권고하면서 삼성은 또 한 차례 큰 고비를 넘겼다. 이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은 최근 이어온 ‘뉴 삼성’으로의 혁신 행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투자와 함께 사회적 신뢰 회복에 주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검찰이 심의위원회의 권고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기소를 강행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 삼성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란 점을 재계는 우려하고 있다.

불기소 권고에 삼성 “다행스럽다”

이날 수사심의위는 “심의 절차에서 수사팀, 피의자 측 대리인들이 의견서를 제출하고 진술을 했고 충분한 숙의를 거쳐 심의한 결과, 과반수 찬성으로 수사 중단 및 불기소 의견으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이 청구한 구속 영장이 지난 9일 법원에서 기각된 데 이어 수사심의위까지 불기소 권고를 내놓으면서 이 부회장 측은 일단 유리한 상황에 놓였다.

수사심의위의 권고는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난 2018년 1월 제도 도입 이후 검찰이 수사심의위 권고를 거스른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는 점에서 검찰의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수사심의위의 결정에 대해 “다행스럽다”면서도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검찰이 수사심의위 제도 도입의 취지를 살려 불기소 권고를 존중해 주길 바란다는 희망과 기대감도 감지된다.

이 부회장 측 변호인단은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위원님들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에게 기업활동에 전념해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기회를 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입장을 냈다.

재계는 검찰의 불기소를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소는 그 자체만으로 ‘유죄의 낙인’으로 받아들여진다는 지적이 많아 검찰이 기소 여부를 신중하게 고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기소만으로 기업의 대외신인도는 추락하고, 기업인들은 경영현장이 아닌 법정에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재계의 우려를 충분히 감안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말부터 끊임없이 수사와 재판에 시달려온 삼성은 검찰 기소로 또다시 총수 등에 대한 재판이 반복될 경우 정상적인 경영이 불가능할 것으로 걱정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달한 시기에 삼성은 사법리스크로 발이 묶이게 되는 셈이다.

‘뉴 삼성’ 혁신 속도낼 듯

이 부회장은 지난달 6일 기자회견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면서도 신사업에 과감하게 도전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발언을 토대로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반도체 2030’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R&D)에 집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 부회장은 최근 대규모 투자 발표와 잇단 현장 방문 등 일정을 소화해 왔다. 지난달 18일에는 중국 시안에 위치한 삼성 반도체사업장을 직접 점검했고, 21일에는 10조원 규모 평택사업장 초미세 극자외선(EUV) 파운드리 생산라인 증설을 발표했다. 이달 1일에는 8조원 규모의 평택 낸드플래시 생산라인 투자에 나섰다. 지난주와 23일에는 삼성전자 사장단과 세 차례 간담회를 갖고 위기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재계에선 이 부회장의 이같은 행보가 삼성을 둘러싼 위기에 대한 절박함이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경영 환경은 녹록지 않다.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하고, 한·일 외교갈등까지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가전 제품 판매는 감소세다. 이 부회장이 “시간이 없다”(5월18일) “가혹한 위기 상황이다”(6월19일) “자칫하면 도태된다”(6월23일) 등의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에서도 삼성의 위기를 가늠해볼 수 있다.

삼성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에도 공을 들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회장은 대국민 사과에서 경영권 승계 논란과 노사 문제 등을 사과하고 “대한민국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이 지난달 29일 고공농성 중이던 해고노동자 김용희 씨와 합의를 도출한 것은 이같은 변화를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이재용(가운데)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9일 삼성전자 반도체 미래전략과 사업장 환경안전 로드맵을 점검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반도체 연구소를 찾았다. (사진=삼성전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