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 2020 휩쓴 삼성전자·LG전자…“디자인 경쟁력 인정”

삼성전자, 48개 디자인 수상…비스포크 UX 금상
LG전자, 10개 디자인 수상…케이블리스 사이니지 동상
  • 등록 2020-09-17 오후 3:25:51

    수정 2020-09-17 오후 3:29:22

[이데일리 피용익 배진솔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 IDEA 2020에서 대거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삼성전자는 금상을 포함한 48개의 상을 받았고, LG전자는 동상을 비롯해 10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IDSA)가 주관하는 IDEA는 1980년부터 개최됐으며,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사회 기여도를 심사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는 IDEA 2020에서 금상 1개, 은상 4개, 동상 4개, 특별상 1개와 파이널리스트 38개로 총 48개의 디자인을 수상했다. 올해는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터랙션 디자인, 사회적 가치를 담은 지속가능한 디자인, 선행 콘셉트 디자인 등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수상한 점이 주목된다.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는 냉장고의 통합적인 사용 경험을 통해 주방 공간에서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 디자인이다. 해당 UX(사용자 경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냉장고의 스크린을 통해 사진, 레시피 등을 공유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사용자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색상과 재질, 냉장고 타입까지 자유자재로 구성할 수 있는 모듈형 디자인으로 은상을 수상했다.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적용한 ‘TV 에코 패키지’는, 인피니티 스크린으로 화면의 몰입감을 극대화한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LED) 8K TV ‘Q950TS’, 밀레니얼 감성에 맞는 감각적인 비주얼 전략을 선보인 ‘더 세리프 VIS’가 은상을 수상했다.

동상은 △접고 펼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 세련된 프리미엄 디자인을 구현한 빌트인 키친 인피니트 라인 오븐 △ 대담하고 강렬한 그래픽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는 새로운 브랜드 비주얼 전략을 선보인 ‘더 세로 VIS’ △ 소리인지기술을 이용해 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안된 선행 컨셉 ‘Inclusive IoT’가 수상했다.

이돈태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부사장)은 “디자인에서 인터랙션과 경험의 영역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기술과 고객의 마음을 이끄는 차별화 된 디자인으로 우리 삶에 필요한 경험과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 (사진=삼성전자)
LG전자(066570)는 케이블리스(Cable-less) 콘셉트 발광다이오드(LED) 사이니지는 동상을 받았다. 이 디자인은 최근 출시한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인 ‘LG MAGNIT(매그니트)’와 ‘LG LED Bloc(블록)’에 적용됐다.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LG 올레드 갤러리 TV’는 본상인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다. 차원이 다른 화질과 작품 같은 디자인은 물론 고객이 TV를 설치하는 공간까지 고려한 폼팩터(Form Factor) 혁신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제품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최고상,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에 이어 이번 수상을 포함해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수상했다.

LG 올레드 갤러리 TV와 완벽하게 어울리는 ‘갤러리 디자인 사운드 바(모델명: GX)도 본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LG LED All-in-One(올인원) 사이니지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LG 인버터 히트펌프 온수기 △LG G8X ThinQ(국내명 LG V50S ThinQ) 등이 IDEA 2020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노창호 전무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 MAGNIT’와 ‘LG LED Bloc’ (사진=LG전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