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회수 위기 둔촌주공, 극적 타협 이룰까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 2조 대출협의 본격화
대출연장 조건으로 사업재개 내걸 듯
조합, 시공단에 연석회의 제안..협상 의지 밝혀
전문가 "양측 모두 크나큰 손해..타협 계기될 것"
  • 등록 2022-04-20 오후 4:48:33

    수정 2022-04-20 오후 9:16:48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의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 갈등이 금융권의 대출만기 압박으로 물꼬가 트일지 이목이 집중된다. 조합이 시공 사업단 연대 보증으로 돈을 빌린 만큼 강대강 대치에 따른 시공사 계약 해지를 강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이 공사비 증액을 두고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의 갈등이 심화되며 공사가 중단됐다.(사진=뉴스1)
사업비 대출 협의 공식화…협상 물꼬 트이나

20일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에 따르면 조합은 금융권과의 공식협의를 개시하며 이주비대출 논의를 본격화한다. 조합 관계자는 “은행권이 만기 전 대출금 회수를 검토할 수 있다는 의견은 받지 못했다”면서도 “기존에 물밑 협의는 진행해 왔고 공식적인 협의는 내일 중 시작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은행권이 조합과 맺은 대출 계약은 총 2조 1000억원 규모다. 공사 등에 쓰는 사업비 대출이 7000억원, 공사 기간 조합원 전세 보증금 등 명목의 이주비 대출이 1조 4000억원이다. 오는 8월 만기가 도래하는 사업비 대출은 ‘시공 사업단 연대 보증’ 형태다.

업계 안팎에선 금융권의 만기 전 대출금 회수 논의가 시작된 만큼 조합과 시공사업단(시공단) 간 협상이 물꼬를 틀 것이란 기대가 크다. 대출 금융사들이 조합과 시공단 갈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사태를 심각하게 보면서 대출금 연장 조건을 사업재개로 내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대주단 일각에선 사업 불확실성이 커진 점을 고려해 대출의 기한이익상실(금융기관이 채무자의 신용위험이 높아질 경우 대출금을 만기 전에 회수하는 것)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조합과 시공단은 공사비 증액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으며 공정률 52%인 공사가 지난 15일 0시부로 전면 중단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조합이 시공단 연대보증으로 사업비를 빌린 만큼 시공단과의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며 “대출 연장의 조건으로 사업재개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조합·시공단 물밑협상 지속..전문가 “합의 이뤄질 것”

조합과 시공단 간 물밑 협상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 조합은 지난 19일 시공단과에 연석회의를 제안하며 자재 고급화와 공사비 증액의 근거자료 등을 요구했다. 10일 이상 공사 중지를 이어갈 경우 계약을 취소하겠다는 조합의 입장을 고수했지만, 시공단과의 협상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셈이다.

조합 관계자는 “시공단이 공사를 10일 이상 중단할 경우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책임있는 당사자들이 연석회의를 통해 협상을 하자고 제안해 놓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공단 관계자는 “협상 날짜는 잡지 못한 상황”이라며 “의견 조율이 어느 정도 돼야 협상테이블에 앉을 수 있는 만큼 실무자 협의를 우선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공식코디네이터로 조합과 시공단간 중재 활동했던 김용호 도시계획기술사는 “조합과 시공단간 대화 의지가 있지만 구체적인 계약 유무를 다투다 보니 충돌이 있는 것”이라며 “은행권의 대출금 회수 검토가 당사자 간 다툼에 고려 요소로 작용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갈등은 시가 관여하는데 한계가 있고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며 “6000여명의 조합원의 어려움을 생각한다면 갈등을 하루 빨리 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조합과 시공사업단의 종국적인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갈등이 계속될 경우 양측 모두 경제적·법적 부담이 크다는 분석에서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대출금 만기 문제가 협상 진행을 압박하게 된 만큼 강 대 강 대치 상황을 끝내야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조합 지도부 역시 은행권 요구조건을 내밀어 조합원을 설득하기 위한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수석팀장은 “조합과 시공사업가 갈등을 끌고 간다면 사업비가 커지고 엄청난 손실을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양측 극적 합의를 도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