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UHD방송 추진위원회’ 출범…힘겨루기 시작

  • 등록 2016-07-19 오후 3:00:00

    수정 2016-07-19 오후 3:00: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지상파 방송과 가전사가 참여하고 미래부 최재유 2차관과 방통위 이기주 상임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 추진위원회’가 출범해 수신율 확대를 위한 비용 분담을 둘러싼 지상파와 가전사 간 힘겨루기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UHD TV
UHD는 모바일 방송도 가능해지는 만큼, ‘지상파 UHD 이동방송’과 ‘고화질(HD)급 지상파 DMB’를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허가 정책을 만들지도 이슈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정부의 레임덕이 시작된데다 대선을 앞두고 지상파의 영향력이 더 커지는 상황이라, 가전사들이 지상파 요구대로 수신 안테나를 TV에 내장하거나 암호화된 UHD 콘텐츠를 푸는 소프트웨어(SW) 비용 역시 대부분 가전사가 부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UHD 이동방송 역시 당장 서비스되는 것은 아니나 2, 3년 내 상용화 시 채널을 늘리고 VOD 유료화를 택해 모바일IPTV와 경쟁할 것이란 예상도 있다. 이리되면 무료인 지상파DMB는 사실상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19일 열린 첫 회의에서는 UHD 방송허가, 수신환경개선 방안, UHD 프로그램 인정기준 마련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한류를 이끌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지상파방송사의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행돼야 하며, 수신안테나 보급방안이 적절히 마련돼 시청자들이 불편 없이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언급됐다.

또 원활한 본방송 시청을 위해 ATSC 3.0 기반의 UHD TV 및 컨버터가 적기 출시되도록 가전사에서도 노력해달라고 의견을 모았다.

미래부 관계자는 “UHD 콘텐츠 암호와 소프트웨어 비용 문제는 지상파와 제조사가 협상 중인 것으로 안다. 정부가 개입할 일이 아니다”라면서 “지상파 UHD 무선설비 규칙에 대한 고시안을 이달 중 입법예고해서 9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 단체표준(TTA)이 된 지상파 UHD 표준을 기초로 무선설비 규격을 만들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안테나 내장은 지상파는 모든 UHD TV에 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가전사는 10%도 안 되는 지상파 직수신가구와 세계적으로 유례없다는 점을 언급하며 반대하는데, 모두 내장해 TV를 내면 (내년 2월 수도권에서만 시작돼) 지방에서 당장 UHD를 못보는 국민도 안테나 내장TV를 사게 돼 가격이 올라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일단 1~2개 모델에 내장해 출시한 뒤 평가해서 안테나 내장 여부를 다시 판단하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UHD 모바일 방송에 대해서는 “지상파 UHD는 일단 올해 10월 허가하게 되는데 모바일 UHD는 음영지역이나 수신칩 등의 문제로 2~3년 지나야 상용화된다”면서 “기본적으로 MMS처럼 승인제로 할 생각이나, 고화질(HD) DMB와의 중복성 문제는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상파 UHD 추진위는 두 부처 차관급들을 공동위원장으로 KBS(김대희 전략기획본부장), MBC(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 SBS(034120)(신경렬 기획본부장), EBS(이승훈 정책기획본부장) 등 지상파와 삼성전자(005930)(천강욱 부사장), LG전자(066570)(황정환 HE연구소장) 등 가전사, 전파진흥협회 강철희 부회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박동욱 방송미디어 연구실장, 전자통신연구원 안치득 방송미디어 연구소장, 홍익대 이광철 교수,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강동길 부회장, 김자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장으로 구성됐다.

최영해 미래부 전파국장과 김영관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이 간사로 활동하면서 7개월 앞으로 다가온 수도권 지상파 UHD 방송의 성공적 개시를 위해 노력하되, 2021년 전국방송 인프라 구축시점까지 활동할 방침이다.



▶ 관련기사 ◀
☞‘실수’, ‘장비고장’외 장애인방송 의무편성 목표 모두 달성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