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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035720)가 올해 1분기 최대 실적을 거둬 네이버(035420)를 맹추격하고 있다.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카카오의 매출(7063억원·2019년 1분기)은 네이버(9928억원)의 71.2%에 불과했고, 영업이익(277억원)은 네이버(2899억원)의 10분의 1도 안 되는 9.6% 수준이었다.
그런데 올해 1분기 카카오는 매출 1조2580억원, 영업익 1575억원을 기록해 매출 1조4991억원, 영업익 2888억원을 기록한 네이버와의 격차를 크게 좁혔다.
네이버 실적이 뒷걸음친 건 아니다. 네이버는 LINE-Z홀딩스 경영통합을 계기로 라인 실적은 별도로 산정하고 지분법 이익만 반영한다. 올해 3월 통합이 완료되면서 이번 분기에는 3월 한달 치만 반영됐다. 네이버 관계자는 “일본은 3월에 감가상각 등 영업 손실이 집중 반영돼 이번 분기에는 마이너스로 반영됐다”면서 “앞으로는 대략 분기별로 1000억원 정도의 당기순익이 인식될 것 같다”고 말했다.
‘생활플랫폼’ 무기로 11살 카카오, 22살 된 네이버 추격중
카카오톡이 단순한 SNS를 넘어 광고·커머스까지 확장한 생활플랫폼이 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모빌리티, 결제, 은행 같은 카카오의 신사업 부분과 웹툰 등 콘텐츠 분야도 급성장 중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포털 중심인 네이버보다 카카오는 다양한 사업적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오프라인 연계사업이 많아 영업익은 쉽지 않아도 매출은 따라잡을 여력이 충분하다”고 자신했다. 1분기 카카오의 영업이익률은 12.5%, 네이버는 19.2 %였다.
당장 추월은 어려워…글로벌 사업이 승부 가를 듯
다만, IT 업계에서는 SW기술사관학교로 꼽히는 네이버를 카카오가 추월하기는 아직은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지난해 말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의 연구개발비는 1조3321억원, 진행 중인 연구프로젝트는 133개로 카카오(연구개발비 5354억원, 진행중인 프로젝트 27개)의 두 배를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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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 CEO들은 올해 글로벌 사업에 자존심을 걸고 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현재 7~8% 수준인) 해외 매출 비중을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연내 두자리수로 만들겠다”고 했고,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일본 내 경영통합 완료, 스페인 최대의 리셀 플랫폼 왈라팝과 인도네시아 최대 미디어 그룹인 엠텍 투자 등을 계기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