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살아나는 ‘스판덱스’ 시황…효성티앤씨, 연속 적자 끊는다

스판덱스 가격, 두 달 새 11.9% 상승 ‘오름세’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스판덱스 수요 증가 영향
‘작년 하반기 적자’ 효성티앤씨, 1분기 흑자 전망
이달 중 중국·인도 증설 완료…상반기 상업 생산
  • 등록 2023-04-06 오후 7:09:24

    수정 2023-04-06 오후 7:36:13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지난 2021년 사상 최대 호황 이후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과 대규모 증설 등의 영향으로 부진했던 스판덱스 시황이 되살아나고 있다.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수요 회복 기대가 커지면서다. 이에 따라 스판덱스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인 효성티앤씨가 지난해 하반기 부진한 실적을 뒤엎고 턴어라운드에 성공하리란 전망이 나온다.

6일 업계·증권가에 따르면 스판덱스 가격(중국 40D 기준)은 지난해 12월 킬로그램(kg)당 6.7달러에서 올해 1월 6.9달러, 2월 7.5달러로 오름세를 나타냈다. 이처럼 두 달 연속 스판덱스 가격이 오른 건 지난 2021년 하반기 이후 처음이다. 업계·증권가에선 올해 2분기부터는 스판덱스 가격이 추세적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는 전 세계 스판덱스 수요의 60%를 차지하는 중국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중국 리오프닝 효과로 중국 내 스판덱스 수요가 증가하면서 세계 시장에 풀리는 중국 물량이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스판덱스 가격은 자연스레 오르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중국 스판덱스 업체들이 가동률을 높이고 있는데도 수요가 더 큰 폭으로 늘면서 재고가 오히려 줄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스판덱스 수요가 전체적으로 위축돼 시황이 최악에 달했던 지난해 7~8월 50일 치를 웃돌았던 중국 내 스판덱스 재고는 최근 30일 내외까지 줄었다”며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지난해 7~8월 평균 50~60%에 그쳤던 스판덱스 공장 가동률이 올해 3월 현재는 85%를 넘어서고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스판덱스 시황 회복은 현재 30% 안팎의 글로벌 스판덱스 시장 점유율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꿰차고 있는 효성티앤씨(298020)엔 호재로 평가된다. 효성티앤씨는 지난해 하반기 연속 두 개 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스판덱스 사업이 직격탄을 맞은 게 주요 원인이었다.

스판덱스는 인조섬유의 한 종류로, 운동복과 수영복·요가복·스타킹 등 신축이 필요한 의류에 쓰인다. 요즘엔 교복·양복·청바지 등 일상복 소재로도 활용된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편안한 옷을 선호하는 추세에 스판덱스 수요가 크게 늘었지만 지난해엔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이 수요가 급격히 줄면서 실적에 타격을 입었다.

효성티앤씨는 올해 1분기 스판덱스 시황 회복으로 지난 2개 분기를 이어온 적자 고리를 끊어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효성티앤씨의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실적 전망 평균치)는 직전 분기(-433억원) 대비 흑자 전환한 422억원으로 집계됐다.

효성티앤씨는 올해 스판덱스 시황의 빠른 회복이 기대되는 만큼 이달 중 중국 닝샤 지역과 인도 스판덱스 공장을 증설을 완료하고 올해 상반기 중 본격적인 상업 생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증설은 지난해 업황 부진 속 일부 중국 업체들이 증설을 지연 또는 철회하는 상황에서 추진됐다는 점에서 더욱 수혜를 보리란 전망도 나온다.

게다가 BDO(부탄다이올)-PTMEG(폴리테트라메틸렌에더글리콜)-스판덱스로 이어지는 가치사슬(밸류체인)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차별화된 수익성을 볼 수 있다는 점도 효성티앤씨의 강점이다. 효성티앤씨는 오는 6월까지 베트남 동나이 PTMEG 플랜트 증설을 완료해 원재료 자급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진명 신한투자증권 책임연구원은 “중국의 올해 1~2월 소매 판매 증가율은 3.5%로 지난해 12월에서 큰 폭의 개선을 보이면서 리오프닝 효과를 드러냈다”며 “전방 수요 회복이 이어지면서 점진적인 스판덱스 스프레드 상승이 예상되고, 중국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추가 점유율 확대로 리오프닝에 따른 수혜를 얻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효성의 스판덱스 크레오라(creora®) 원사 (사진=효성)
아울러 효성티앤씨는 △옥수수 추출물로 만든 바이오 스판덱스인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 △100% 재생폐기물로 만든 리사이클 스판덱스인 ‘크레오라 리젠’으로 만든 원단을 개발하는 등 차세대 제품 개발과 동시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힘을 쏟고 있다.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섬유 ‘리젠’은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의 친환경 방진복으로 제작됐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리사이클 섬유를 포함해 바이오·생분해 섬유 등 차세대 친환경 섬유에 대한 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 섬유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며 “효성티앤씨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의 ESG 경영이 확대될 수 있도록 친환경 기술 개발과 적용 확대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