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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모임이 중지된 것은 지난해 신천지예수교(신천지) 대구교회 등에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다. 사태가 장기화되자 방역당국은 감염 확산을 막고자 모든 종교 모임을 중지했다.
기독교계는 다양한 방식으로 비대면 예배를 시작했다. ‘온라인 예배’부터 교인들이 자가용을 탄 채로 교회 주차장에서 드리는 일명 ‘드라이브 인’ 예배도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교계 일각에서는 정부의 대면 예배 금지 조처와 관련해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며 맞서기도 했다.
지난해 8월에는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 사랑제일교회를 중심으로 수도권 지역에 코로나19가 급속히 재확산했다. 대면 예배를 주장하던 교계를 향해서는 더욱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졌다.
그 이후로도 일부 크고 작은 교회에서 대면예배를 강행하면서 교회발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졌다. 여기에 최근 발생한 BTJ열방센터발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교회는 또 다시 사회의 공분을 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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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개신교는 천주교, 불교와 달리 중앙집권적 조직이 아니기에 방역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개신교계에서는 정부의 방역 지침이 내려올 때마다 각 교단들이 모인 연합기관을 중심으로 교단과 개별 교회에 방역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를 준수하지 않는 교회에 대해서 강력한 제재를 가할 방안이 없어 골머리를 앓았다.
또 교계의 방역 노력과 사회적 활동 등에 비해 일부 교회의 일탈만 지나치게 강조된 부분도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 명성교회, 사랑의교회, 광림교회, 강남중앙침례교회 등 5개 대형교회는 각각 보유 중인 기도원, 수양관 등 시설을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들을 위한 치료시설로 제공한 바 있다. 한교총은 ‘코로나 극복, 이웃사랑 김장김치 나눔’ 행사로 취약계층에 10㎏짜리 국내산 김치 920박스를 전달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교계 내부에서는 끊임없이 자성하고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개신교계 원로인 손봉호 교수는 “개신교계의 불건전한 요소가 전부 폭로됐다”며 “교계 내부에서도 그동안은 딱 잘라서 잘못 됐다고 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던 건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개신교인 한사람으로 미안하고 부끄럽다”면서도 “개신교계가 좀 정화되는 계기가 될 거란 기대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