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TV·스마트폰도 비상계획 마련"..핵심부품 MLCC 日60%차지

2016년 日 샤프 LCD패널 공급 중단 사태
TV·스마트폰 이후 중화권 공급선 다변화
MLCC는 무라타 등 일본산 의존도 높아
삼성전기 물량..전체 수요 대체 불가능
  • 등록 2019-07-15 오후 4:10:05

    수정 2019-07-15 오후 4:10:05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이 지난 12일 5박 6일간의 일본 출장을 다녀온 직후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뿐만 아니라 CE(소비자가전)·IM(IT·모바일) 등 완제품 사업까지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비상계획)’ 마련을 지시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모바일용 OLED(유기발광다이오드)패널 등과 더불어 세계 1위인 TV와 스마트폰 등도 향후 일본 제재 확대에 대비한 긴급 사업 점검에 돌입했다. 특히 스마트폰과 TV, 가전 등 모든 전자 제품에 쓰이는 MLCC(적층세라믹축전기)는 일본의 시장 점유율이 60%를 넘어, 제재 직후부터 내부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3년 전 샤프 공급 중단 ‘예방주사’…TV·스마트폰에 日 LCD패널 無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TV와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부품 중 일본의 수출 제재 확대시 영향이 우려되는 품목으로는 대·중소형 LCD(액정표시장치)패널과 MLCC 등이 꼽히고 있다. 삼성전자가 13년 연속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는 TV는 제품군이 LCD TV와 QLED TV 등 두 가지로 크게 나뉜다. 이 중 프리미엄 제품인 QLED TV도 LCD패널 기반에 퀀텀닷(양자점) 광학 시트를 입힌 형태다. 따라서 삼성전자 TV는 모든 제품에 LCD패널이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1990년대 말까지 전 세계 LCD패널 시장의 80%를 점유했던 일본 업체들의 점유율은 현재 10% 이하로 떨어졌고, 삼성전자도 일본산 LCD패널은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삼성전자는 LCD패널 공급선 다변화를 위해 2013년 일본 샤프(Sharp)에 지분 투자(0.7%·3580만주)를 했지만, 2016년 9월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얼마 뒤 샤프를 인수한 대만 폭스콘(홍하이그룹)은 삼성전자에 대한 샤프의 LCD패널 공급을 끊었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는 한동안 LCD패널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중국 BOE와 대만 AOU 등에서 물량을 수급해 위기를 넘겼다. 샤프는 이후 최대 수요처 중 하나인 삼성전자에 공급 재개를 타진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중저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LCD패널도 BOE와 차이나스타(CSOT) 등에서 수급하고 있어 일본 측 물량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샤프의 공급 중단 사태 이후 공급선에서 배제하면서 TV와 스마트폰 원가 중 8~12%를 차지하는 디스플레이 패널은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 중화권 업체들로부터 수급하고 있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MLCC와 쌀의 크기 비교. (사진=삼성전기)
◇MLCC는 무라타 등 日점유율 60%…제재시 대체 어려워


디스플레이와 달리 MLCC는 세계 1위인 무라타제작소와 다이요유덴, TDK 등 일본 업체들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한다. 이에 따라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해 제재 대상품목이 확대되면 스마트폰과 가전 등 완제품 사업에 상당한 타격이 우려된다.

‘전자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MLCC는 모든 전자제품에 쓰이며 내부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제어하는 핵심부품이다. 스마트폰에는 800~1000개, TV 2000개, PC 1200개 정도 쓰인다. 또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자동차 전장(전자장비)용은 차량 한 대당 1만개 이상 쓰이고 있다. 가격도 300㎖ 짜리 와인 잔 하나를 채우면 수 억원을 호가할 정도로 비싸다.

삼성의 부품계열사인 삼성전기(009150)가 MLCC를 생산하지만 스마트폰과 가전 등에 쓰이는 일본 물량 전체를 대체하긴 역부족이란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특히 갤럭시S·갤럭시노트 등 고급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MLCC는 일본산의 비중이 높아 수입선을 다변화하기도 어렵다는 설명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MLCC를 생산하는 국가는 일본과 한국, 대만, 중국 등이지만 디스플레이와 달리 중화권 생산 비중은 20%에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MLCC는 원료 등도 일본에서 수입하는 부분이 상당하고 품질도 최고급 제품은 중화권 업체가 대체하기 어렵다”며 “삼성은 제재 초기부터 MLCC 등 일본이 기술 우위에 있는 부품에 대해 점검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2018년 MLCC 세계 시장 점유율.(자료=유진투자증권, 단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