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데이터, 클라우드로 전환…구글·아마존은 못 들어와

2025년까지 공공 정보시스템, 공공·민간 클라우드로 나눠서 이전
공공시스템 80% 보안성 취약하고 낡은 소규모 전산실 운영
정부 인증받은 민간업체만 참여…구글·아마존 등 참여 못해
  • 등록 2020-09-16 오후 2:35:21

    수정 2020-09-16 오후 10:05:23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보안성이 취약한 공공 정보시스템을 민간·공공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보안인증을 받은 민간기업만 참여할 수 있어 구글 등 다국적 기업의 참여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자료=행정안전부 제공


16일 행정안전부는 디지털 전환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각 기관으로 분산돼 운영 중인 공공 정보시스템을 전문성·효율성·안전성을 갖춘 데이터센터로 통합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국가정보관리원과 같은 정부 전용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사이버침해, 시스템 장애 및 재해복구 등에 대비해 왔다. 또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시스템의 공동활용도 확대했다.

그러나 전체 공공 정보시스템의 약 80%가 여전히 소규모 전산실에서 보안이 취약한 상태로 운영 중이고, 7년가량의 내용 연수가 지나 낡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다. 전체 공공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서버, 스토리지 등의 전산장비는 약 22만대이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등 정부 전용 데이터센터가 통합관리 중인 장비는 약 4만대 규모다.

이에 △공공정보시스템 데이터센터 이전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PaaS) 활용 △클라우드 전환 로드맵 수립 등을 추진해 소규모 전산환경을 클라우드 통합운영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나갈 예정이다.

우선 행정·공공기관이 소규모 전산실에서 자체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 약 18만 5000대를 민간·공공 클라우드센터로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 이전·통합한다. 특히 클라우드의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중요도에 따라 △보안영역 △민간협력영역 △보안인증영역으로 구분해 이전한다.

국가안보, 수사·재판 및 내부행정업무 처리 등 주요한 국가정보시스템은 보안기능이 강화된 공공 데이터센터의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공개용 홈페이지 등 정보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우선시 되는 시스템은 안전성이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 업체는 △케이티 △네이버 △가비아 △엔에이치엔㈜ 등 10개 국내 기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시하는 클라우드 보안인증 항목을 지켜야 한다. 이에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클라우드 등 보안인증을 받지 않은 다국적 클라우드 기업들의 경우 협의체에 참여할 수 없다.

행안부 관계자는 “미국계 기업 등이 여러 창구를 통해서 우리나라 공공 클라우드 시장 진출하기를 희망한다는 얘기가 있다”며 “이 기업들이 국내 데이터센터 설치 등 보안 요건 내려 달라거나 조건을 빼달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할 때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지능형 기술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PaaS)을 활용하고 민간의 혁신적인 디지털서비스(SaaS) 이용을 지원한다.

이어 중앙부처 및 지자체는 올해 말까지 소속·산하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현황을 전수조사해 기관별 클라우드 전환계획을 행안부로 제출하고 이를 취합·조정해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2025년까지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오는 17일 중앙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국민 중심의 디지털 정부를 국민이 체감하실 수 있을 때까지 정부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며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급변하는 디지털 수요에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자료=행정안전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