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제민간항공사협회(IATA)의 데이터에 따르면 SAF의 가격은 1톤(t)당 2691달러로 일반 항공연료 ‘JET A-1’의 가격의 4.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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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SAF 가격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세계 흐름에 맞춰 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한 상황이다. 정부는 2027년부터 SAF 혼합 의무비율 1% 의무 공급 및 2028년부터 전 항공편 적용 등을 골자로 한 ‘SAF 혼합의무화제도 로드맵’을 발표했다. SAF 혼합비율은 2027년 1%를 시작으로 2030년 3~5%, 2035년 7~10% 내에서 결정하도록 했다.
정부는 혼합비율 1%, 가격 2.5배 기준 국적 항공사 전체 920억원의 추가 비용이 예상된다면서 현재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으로 지원 중인 제도를 2027년부터 항공사에 직접 보조금 형태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가 2025~2026년 공항시설 사용료로 지원하는 6억원은 연간 SAF 추가 비용 920억원의 0.3% 수준에 불과하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내 정유업계에서도 일부 SAF 생산을 시작했지만, 전체 항공유 사용량에 비하면 형식적인 수준이 불과하고 사용 의무화까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수입 SAF에 의존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형항공사부터 저가항공사까지 SAF 도입에 따른 항공료 인상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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