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수소차 탱크…日 수출 규제 충격파 예의주시

공급선 다변화로 당장 영향 크지 않지만…
사태 장기화 땐 친환경차 생산 확대 제동
  • 등록 2019-07-16 오후 4:37:49

    수정 2019-07-16 오후 4:37:49

[이데일리 피용익 김미경 기자] 일본의 경제 보복이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뿐 아니라 미래차 분야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와 수소전기차 탱크에 들어가는 필수 소재·부품 상당수가 일본산이기 때문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배터리(2차전지) 업체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 확대를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별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가 배터리 소재 분야로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될지 단정할 수 없다”면서 “수출 규제 품목 확대를 가정해 시나리오 플래닝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특히 특정 원료나, 첨가제, 설비 등에 대한 일본 기업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수출 규제가 따른 영향이 불가피하다. 전해액의 원료가 되는 리튬염과 전해액 첨가제, 양극재와 음극재를 잘 접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고품질 바인더, 동박 제조에 쓰이는 설비, 알루미늄 파우치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미 소재에 대한 국산화와 대체재 존재, 공급망 다각화가 이뤄져 있어 실제 규제가 확대되더라도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LG화학(051910)은 일본의 경제 보복이 시작되기 전 이미 전지에 들어가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등 핵심부품 공급처를 다변화했다. 삼성SDI(006400)SK이노베이션(096770)도 대부분 핵심 소재의 공급처를 여러 군데 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재 도입선 다변화를 통해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내재화율을 높여 이 같은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완성차 업체 가운데 친환경차 생산을 확대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005380)가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수소전기차 넥쏘는 부품·소재 국산화율이 99%에 달하지만, 수소전기차의 핵심인 수소탱크는 일본 도레이에서 공급받는 탄소섬유로 만들어진다. 당장 우려할 정도의 영향은 없다는 게 완성차 및 부품 업계의 반응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친환경차 생산 확대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친환경차 기술은 일본 등 일부 국가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어 향후 자동차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서는 부품 및 소재 분야의 국산화 및 수입선 다변화 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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