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주의 질환, 알레르기 눈병-비염의 종류와 원인

  • 등록 2015-05-20 오후 10:03:44

    수정 2015-05-21 오후 1:33:18

[이데일리 e뉴스 정재호 기자] 봄철 주의 질환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대표적인 봄철 주의 질환으로는 눈병, 알레르기 비염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눈병은 주로 결막염과 광각막염이 유행한다.

먼저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매년 봄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미세먼지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미세먼지 최고 농도는 평상시 농도의 29배에 이르러 봄철 주의 질환인 결막염을 일으킨다.

공기 중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 눈꺼풀과 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린다. 눈이 가렵거나 시린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이물감과 함께 충혈 되기 쉽다.

또 다른 봄철 주의 질환 눈병은 광각막염이다. 봄철 자외선에 눈이 오랜 시간 노출되면 광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각막 상피 세포가 일시적으로 화상을 입어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화상을 입을 때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흐른 뒤 통증과 함께 시야가 흐려지고 이물감, 눈물, 충혈 등이 나타난다.

다음은 비염이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콧물·재채기·가려움·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에서 비롯된다.

비염과 감기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분류가 중요한데 대개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염성 비염’으로 나뉜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 눈·코 가려움, 맑은 콧물, 코막힘이 주요 증상인 봄철 주의 질환으로 면역이 과민해서 생기는 코점막의 염증이다.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꽃가루 등의 항원들이 코의 점막에 흡입되면 우리 몸의 면역이 과민해지면서 코점막을 붓게 만들어 코가 막히고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면서 재채기가 쉴 새 없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