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디지털 치료제, 내년엔 병원서 사용합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 박수빈 정신건강연구소장 인터뷰
해외 디지털 치료제 도입 위한 전문가 자문위 구성중
국내 정신건강질환 유병률 1위 '알코올중독' 1차 목표
위험성↓ 효과↑ 치료제...코로나 시대 병원방문 대체제
  • 등록 2020-08-26 오후 3:53:22

    수정 2020-08-27 오전 8:42:56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내년에는 국내 병원에서 앱이나 게임 등을 처방하는 디지털 치료제를 알코올중독 등 정신질환 치료에 실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건복지부 소속기관인 국립정신건강센터(이하 센터)의 박수빈(사진) 정신건강연구소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25일 이데일리와 만나 국내 디지털 치료제 시장 개막이 멀지 않았다고 내다봤다.

정신건강연구소는 센터 내부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정책 연구와 연구 기획, 발주 등을 담당하는 곳이다. 센터 내에서 디지털 치료제 국내 도입 및 개발, 사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앞서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이달 초 세계 최초로 디지털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페어’사의 중독 치료용 앱 ‘리셋’을 국내 도입하기 위한 협약을 디지털 치료제 개발기업 ‘웰트’와 맺은 바 있다.

박 소장은 “해외에서 승인받은 디지털 치료제를 국내에 도입하는 과정에 필요한 해외 앱의 국내 번역과 감수, 적합성 판단 등을 담당할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현재 구성하고 있다”며 “위원회에서 해외 앱의 스크립트(앱 화면상 지시문)를 번역하고 국내 실정에 맞게 변형해 실제 국내에서 쓸 수 있는지 사용성 등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는 특히 정신질환 가운데 알코올중독에 디지털 치료제 쓰임새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소장은 “국내 환경에서는 알코올중독이 대상자도 많고 큰 문제”라며 “디지털 치료제는 자가관리가 가능해 알코올중독자에 대한 치료제로 쓰면 좋겠다는 니즈가 많다”고 했다. 국민들을 대상으로 5년마다 실시하는 복지부 정신질환 실태조사 2016년 자료를 보면 우울, 강박, 조현병 등 17개 주요 정신질환 유병률은 25.4%에 달했다. 이중 알코올 의존·남용 유병률이 12.2%로 가장 높았다. 이는 정신질환자 절반이, 전체 인구 가운데 8명 중 1명이 알코올 의존·남용을 경험한다는 얘기다.

현재 웰트와 국립정신건강센터가 도입하려는 미국 페어사의 디지털 치료제 리셋은 약물중독 앱이라 알코올 중독과 관련성이 적지 않다. 박 소장은 “약물 중독자는 대개 알코올중독을 동시에 갖고 있다”며 “미국에서 리셋이 승인받을 때(임상 과정에 참여한) 약물 중독 환자의 많은 수가 알코올중독을 함께 갖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박 소장은 “디지털 치료제는 환자 입장에선 위험성은 낮으면서 효과적인 의학적 치료제가 될 수 있다”며 “의료진 입장에서도 환자 모니터링과 복약 관리, 맞춤 치료 등에서 부수적인 도구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올해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세계적으로 디지털 치료제가 더 부각되고 있다”며 “코로나 시대에 병원 방문을 대체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고 말했다. 디지털 치료제는 의사의 행동치료를 핸드폰 앱에 옮겨놓은 형태를 띤다. 환자는 디지털 치료제를 사용해 앱 지시에 따르면 자연스레 스스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