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환자, ‘이중 신경 광배근 이식술’이 효과적

  • 등록 2022-11-09 오후 3:49:50

    수정 2022-11-09 오후 3:49:50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성형외과 박준호 교수가 안면신경마비 치료를 위한 ‘이중 신경 접합 광배근 이식술’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준호 교수, 한양대병원 성형외과 박성오 교수,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장학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16년 3월부터 2019년 2월까지 편측성 안면마비 치료를 위해 서울대병원 성형외과에 내원해 수술 받은 환자 데이터를 후향적으로 분석, 수술방법에 따른 예후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마비 증세가 있는 안면 측면부의 교근(턱 근육) 신경만을 흉배신경에 접합하는 ‘단일 신경 접합술’과 비교해, 교근 신경과 반대쪽 정상 안면의 신경 가지를 함께 접합하는 ‘이중 신경 접합술’이 수술 예후 측면에서 우수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단일 신경 접합술과 이중 신경 접합술을 이용한 광배근 이식술을 시행 받은 환자의 대부분이 수술 1년 뒤 인위적인 수준까지 웃음을 회복했지만,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웃음을 되찾은 환자는 오직 이중 신경 결합술을 시행 받은 그룹 중 일부에서만 확인돼, 이에 연구진은 이중 신경 결합 광배근 이식술이 안면신경마비 재건의 결과에 있어 우월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의 주저자인 박준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마비 안면부의 교근 신경과 반대쪽 정상 안면 신경 가지를 모두 흉배신경과 연결하는 이중 신경 광배근 이식술이 기존의 단일 신경 이식술에 비하여 안면마비환자의 자연스러운 웃음을 되찾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해당 수술기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안면마비로 고통 받는 환자의 일상회복을 위한 최적의 치료 옵션으로 고려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연구결과는 SCI급 국제 학술지 ‘두개악안면외과수술지(Journal of Cranio-Maxillofacial Surgery)’에 지난 10월 게재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