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공사? 강추위탓?…광주아파트 왜 무너졌나

[광주아파트붕괴사고]거푸집 붕괴가 직접적 원인
콘크리트 앙생 불량 가능성 무게..영하권 날씨도 악영향
현산은 부실시공 가능성 부인…"공사기간 여유 남아"
사고원인 따라 재건축·보강공사 여부 결정
국토부 "조사위 통해 원인 규명 및 재발방지책 마련"
  • 등록 2022-01-12 오후 4:50:04

    수정 2022-01-14 오후 1:53:04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광주 서구에서 발생한 아파트 외벽 붕괴 사고 원인으로 거푸집 붕괴, 부실시공, 계절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은 공사기간이 부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리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었다며 공기 단축에 따른 부실시공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정부는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2개월간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잔해가 흩어진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현장. (사진=연합뉴스)
화정 아이파크 외벽 붕괴…부실시공 등 원인 추정

12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붕괴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아파트 벽체 작업 과정에서 사용하는 ‘거푸집(갱폼)’ 붕괴가 지목된다.

다만 전문가들과 현장 목격자 등은 부실시공과 계절적 요인 등의 복합적 문제가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콘크리트 양생(타설 후 콘크리트가 충분히 굳을 수 있도록 보호하는 작업) 불량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콘크리트가 겨울철 추위에 제대로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상층을 쌓다가 거푸집이 무너지면서 그 충격으로 건물이 순차 붕괴했다는 추정이다. 현장에서는 공기 단축을 위한 시공사의 무리한 작업지시가 있었다는 관계자 증언, 목격담이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공기 단축보다는 영하권 날씨 등 계절적 요인에 더해 품질 관리가 안되면서 콘크리트 양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날씨가 춥다 보니 동결 융해 현상이 발생해 일부 구간에 콘크리트가 채워지지 않고 얼어버리는 경우가 있다”며 “추운 날일수록 관리 감독을 더 강화해야 하는데 현산이 이를 지키지 않았을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구조물 붕괴 이틀째를 맞은 12일 구조 당국이 실종자 수색 계획을 언론에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부 “사고 원인 규명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

나아가 철근 시공 등에도 부실이 있었을 수 있다는 추정도 나온다. 최명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는 “사고 직후 찍힌 현장 사진에는 구조물이 무너진 자리에 철근이 가시처럼 깨끗한 상태로 남아있는데 이는 철근과 콘크리트가 제대로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로 공사가 진행한 정황으로 부실시공을 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붕괴 이전 상가 앞 입구 땅이 갈라졌다는 등의 주민 목격담이 나오면서 기초 공사부터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수곤 전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최근 싱크홀이 발생한 고양시 마두역처럼 해당 현장도 강가를 매립한 지역이기 때문에 기초 공사 문제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현산은 공사기간에 여유가 있었다며 부실시공을 부인하고 있다. 현산 관계자는 “공사 기간이 부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콘크리트 양생 기간을 줄였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2개월간 운영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설계·시공 관련 규정의 준수 등 기술적 검토 뿐만 아니라 현장 안전관리의 적정여부 등 종합적인 조사를 통해 명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기술적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조사가 완료되면 사고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사고 원인이 파악되면 해당 아파트의 재건축, 보강 공사 여부도 결정될 전망이다. 안형준 건국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일단 정밀 안전진단을 통해 원인을 밝혀내야 철거 후 재건축일지, 보강일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며 “새로 짓는 비용보다 보강 비용이 더 든다면 재건축을 해야겠지만, 보강 비용이 재건축 비용보다 적은데다 안전이 확보된다면 보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수곤 전 교수도 “원인 규명이 먼저”라며 “단 우리나라 건설·토목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원인만 정확히 밝혀진다면 보강 공사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광주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공사 현장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진행하던 도중 23∼38층 외벽과 구조물이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이후 현장 작업자 6명이 실종돼 당국이 인명구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