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7%시대 온다는데"…역대 금리인상기 집값은[복덕방기자들]

김효선 NH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4차례 금리 인상기, 한차례 제외하고 모두 올라
"부동산 양극화 심화…보합 흐름 보일 것"
  • 등록 2022-04-27 오후 3:44:01

    수정 2022-04-27 오후 4:48:27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역대 금리인상기 집값이 하락한 경우는 금리 보다는 외부요인 영향이 컸습니다.”

미국과 한국 등 전 세계 주요국이 긴축에 들어가면서 금리 인상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 이어 한국은행이 잇따라 금리를 올리면서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시장에서는 금리인상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27일 이데일리 부동산 전문 유튜브 채널 ‘복덕방기자들’은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에게 역대 금리인상기 부동산 동향과 집값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김 전문위원은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시중 5대 은행 평균 금리는 4.1% 수준”이라며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기준 금리가 회귀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9년 기준금리가 1.5% 수준이었는데 주담대는 2.51% 수준이었다”면서 “동일한 기준금리에서 최근에는 가산금리가 더 가파르게 올라가면서 대출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내 인플레이션 우려가 높아지면서 한번에 0.5%씩 금리 인상에 나서는 빅스텝 뿐만 아니라 0.75%씩 올리는 자이언트스텝까지 언급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김 전문위원은 “국내는 미국에서 기준금리를 올리기 전에 선제적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 기준금리를 올린 바 있다”면서 “한은에서 금리인상으로 지속적으로 이어가되 경제상황 등 여러가지를 살펴보면서 속도 조절을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급격한 상승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통상 금리인상은 부동산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역대 금리인상기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 경우는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2000년대 이후 금리인상기가 4차례 있었는데 한차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올랐다는 것이다.

김 전문위원은 “2000년대 이후 금리 인상기가 4차례 정도, 금리 인하기는 3차례 정도 있었다”면서 “두번째 금리 인상기인 2010년 7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이 기간을 제외하고는 집값이 하락했던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집값이 하락했던 시기는 인하기 한 번, 인상기 한 번으로 두 번 정도인데 2008년도 하락시기는 금융위기가 원인이었고 2010년도 하락시기는 공급물량이 많았기 때문으로 대외적인 요인들이 더 큰 영향을 줬다”면서 “금리인상이 생각보다는 집 값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걸로 보여진다”고 강조했다.

이번 금리 인상기에는 정책변수나 대출 완화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김 전문위원은 “새 정부가 출범하고 부동산세제나 대출 규제 등이 완화되는지 주의깊게 봐야 한다”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 둔촌주공 사태 등으로 5년안에 서울이나 수도권 지역은 공급물량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부족은 가격 상승요인인데 관망세나 보합세가 지속되는 것은 대출 부분이 가장 큰 요인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문위원은 또 “역대 금리 인상기·인하기 전체적으로 집값은 우상향 흐름을 보였다”며 “주식처럼 단기간에 매도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실수요자의 경우 가능한 예산 범위내에서의 내 집 마련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