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 소상공인 지원 나선 핀테크업계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 특별 대출상품 출시…수수료도 낮춰
긴급 금융지원에도 대출 쉽지 않아…“각종 금융 혜택서 소외돼”
각종 자금정보 한눈에 제공…온라인시장 진출 도움 나서기도
  • 등록 2020-04-06 오후 3:41:08

    수정 2020-04-06 오후 3:41:08

소상공인 직접대출이 본격 시행된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진공 서울중부센터. 새벽 6시쯤 이미 현장 접수는 마감돼 많은 상인들이 빈손으로 발걸음을 돌렸다.(사진=김호준 기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에 핀테크 업계도 발벗고 나섰다. 낮은 금리의 특별 대출상품을 출시하고, 수수료를 낮추는 등 급한 자금을 마련하는데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또 현금 확보를 도와주는 `자금진단 서비스`와 크라우드펀딩 등으로 자금조달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 특별 대출상품 출시…수수료도 낮춰

6일 업계에 따르면 P2P 금융업체 테라펀딩은 코로나19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연 1% 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인당 1000만~2000만원 한도로 신청할 수 있고, 대출기간은 6개월이다.

소상공인 대출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모을 수 있도록 투자자 혜택도 강화했다. 기본 대출 금리 1%에 테라펀딩이 부담하는 리워드 5%를 더해 연이율 6%의 상품으로 설계했으며, 연 1.2%의 투자자 플랫폼 이용 수수료도 면제된다. 테라펀딩 관계자는 “현재 기준 시중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의 대출 금리로, 대출자 수수료도 전액 회사에서 부담한다”고 설명했다.

P2P 업체 어니스트펀드도 공급망금융(SCF) 선(先)정산서비스인 `바로지급서비스`의 수수료를 기존 0.04%에서 0.027%로 인하했다. 바로지급서비스는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티몬, 위메프, 무신사에서 유형재화를 판매하는 사업자가 빠른 자금회전과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이미 판매 완료된 매출의 대금을 미리 지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이번 수수료 인하는 4월 1일 이후 상환되는 모든 건에 적용된다. 바로지급서비스 선정산 누적 실행액은 지난 3월말 기준 약 1580억원 규모에 달한다. 어니스트펀드 측은 이미 업계 최저수준이었던 선정산서비스 수수료를 한차례 더 낮추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P2P 금융업체 테라펀딩은 코로나19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연 1% 금리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했다.(자료=테라펀딩 제공)


긴급 금융지원에도 대출 쉽지 않아…“각종 금융 혜택서 소외돼”

코로나19 여파로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96.9로 전월대비 7.3포인트 떨어졌으며, 또다시 3월에는 18.5포인트나 급락한 78.4를 나타냈다. 실제 소비부진으로도 이어져 2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6.0% 감소하며 9년만에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면세점(-34.6%)·백화점(-21.3%)·전문소매점(-9.2%) 등이 소비 위축의 영향을 받았고, 숙박업(-32.6%), 음식·주점업(-15.9%) 등도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정부는 12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금융지원 신속 집행방안`을 지난 1일부터 시행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빠른 자금 집행을 위해 1000만원 한도(특별재난지역 1500만원) 직접대출도 시행하고 `홀짝제`도 도입했지만, 밀려드는 인파에 긴급 대출을 받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각 금융기관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상품들을 내놓고 있으나, 소상공인 대부분이 신용등급이 낮거나 다른 대출이 있다는 이유 등으로 각종 금융 혜택에서 소외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각종 자금정보 한눈에 제공…온라인시장 진출 도움 나서기도

자금난을 극복하기 위한 서비스나 정보를 제공하면서 간접적으로 지원에 나선 기업들도 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소상공인이 현금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코로나 자금 진단` 서비스를 오픈했다.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에서 해당 서비스를 통해 초저금리(1.5%) 자금대출, 카드청구대금·대출이자·세금 납부 연기, 보험료 및 전기요금 감면과 고용유지 지원금, 세금 환급금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각종 지원 및 신청서류를 한번에 제출하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온라인 시장 진출 방법을 소개하는 행사를 지난달 유튜브를 통해 진행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오프라인 소매판매는 급감하고 있지만, 지난 2월 온라인 매출은`언택트` 소비 행태에 힘입어 27.4% 증가했다. 설명회에선 크라우드펀딩 절차 및 기대효과에 대해 앞서 온라인 진출에 성공한 업체들의 대표가 직접 출연해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했다. 크라우드 펀딩 진행시 담당 에디터와의 일대일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 연계 서울사랑상품권 소비자 혜택을 최대 20%까지 올리며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유도하고 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기존 10%였던 할인율을 15%까지 올리기로 했고, 결제 금액의 5%를 최대 5만원까지 추가로 지급하는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한다.서울사랑상품권은 소비촉진을 통한 소상공인의 지원을 위해 각 자치구에서 발행되는 상품권으로, 앞서 할인 구매 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소상공인이 현금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카드청구대금·대출이자·세금 납부 연기 등 각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 자금 진단` 서비스를 오픈했다.(자료=한국신용데이터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