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륵’ 추락한 주유소… ‘실험적 변신’ 꾀하는 정유사들

‘황금알’ 주유소 휴폐업 늘고 이익률 1%대로 추락
정유사들 패스트푸드점, 전기차 충전소 등 시도
도심에서만 추진, 지방·자영 확산까진 현실적 한계
  • 등록 2019-07-16 오후 4:42:29

    수정 2019-07-16 오후 4:42:29

전기차 이용 고객이 SK동탄주유소의 전기차 충전기로 셀프 충전을 하고 있다. (사진=SK에너지)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주유소에 패스트푸드점은 물론 수송용 연료 판매점과 전기차 충전소까지 들어서고 있다. 과거 기름만 판매하던 주유소들이 최근 몇년간 빠르게 변신하고 있다. 점차 줄어드는 석유제품 소비, 시장 과포화로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주유소와 신사업 확장이 필요한 정유사들이 꺼낸 고육지책이다.

16일 한국석유관리원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휴·폐업한 주유소는 총 2768곳이다. 단순 계산해도 4년간 매년 평균 692곳의 주유소가 휴·폐업을 경험했다. 치솟는 임대료 등 각종 비용 상승, 시장 과포화로 인한 출혈경쟁, 줄어드는 기름 소비 등과 맞물려 과거 ‘황금알을 낳던 거위’로 불리던 주유소들이 점차 설자리를 잃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주유소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1~2% 정도다.

주유소들의 추락은 정유사들 입장에서도 큰 위기다. 주유소는 정유사들의 영업 일선에 있는 실질적인 판매 네트워크인만큼 공생할 수밖에 없는 관계다. 지난 15일 현대오일뱅크가 자사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 도입을 결정한 것도 같은 이유다. 현대오일뱅크는 우선 직영주유소 일부에 전기차 충전기를 도입하고 시범사업 후 전국 2300개 자영주유소에 이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계륵’ 상태에 빠진 주유소 시장의 체질개선을 통해 주유소 업주들은 수익성을, 정유사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을 노렸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최근 몇년 전부터 수익성 악화에 허덕이고 있는 주유소들을 위해 주유소 재건축시 패스트푸드점을 배치하고 각종 수송용 연로를 한 곳에서 판매하는 에너지복합주유소 전환 등의 다양한 시도를 꾀해왔다”며 “이번 전기차 충전기 도입도 같은 이유로 시범사업을 진행 한 후 수익성이 확인될 경우 자영업자들에게도 적극 전파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정유사들의 주유소 변신 시도는 2010년께 이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초창기엔 주유소와 패스트푸드점간 단순 결합을 시도했고 이후 무인편의점, 택배 서비스 등으로 영역이 확장됐다. 2012년엔 모 정유사가 여의도 주유소 부지에 비즈니스호텔 건립까지 시도한다는 소식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이어 최근엔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 인프라로 활용코자 하는 시도가 진행 중이다. 전국 단위에 퍼져 있는 주유소인만큼 정유사들의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로 사용하기엔 이만한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유사들의 이 같은 시도는 주유소 상생 측면에선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가다. 변화를 시도 중인 주유소들이 주로 도심 소재에만 국한된다는 한계에서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유사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곤 있지만 도심 소재 대형 주유소들에 국한됐고, 지방 주유소에까지 확산하는 게 쉽지는 않다”며 “때문에 많은 정유사들의 시도는 직영주유소 단계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고, 자영주유소까지 확산되는 사례는 드물다. 수익성과 확장성을 겸비한 사업모델을 찾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