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2015] 최경환 부총리 취업청탁 의혹 ‘설전’

국회 산업위 국감서 여야 공방
김범규 중진공 전 부이사장 “박철규 전 이사장 지시로 채용 강행”
  • 등록 2015-10-08 오후 6:45:38

    수정 2015-10-08 오후 6:45:38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취업청탁 의혹이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중소기업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간 고성이 오가는 설전으로 이어졌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김범규 중소기업진흥공단 전 부이사장은 “최 부총리(당시 의원) 인턴 비서였던 황 모씨 채용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하다는 내부 판단이 있었다”며 “하지만 결국 박철규 전 중진공 이사장 지시로 황 모씨가 최종 합격했다”고 말했다. 박 전 이사장은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다리 골절에 따른 입원 사유를 들어 국감에는 출석하지 않았다.

지난 7월 감사원은 중진공이 2013년 하반기 신입직원 채용 과정에서 최 부총리 인턴비서였던 황 모씨의 점수를 조작해 최종 합격시켰다는 사실을 적발했다.

이원욱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달 중기청 등에 대한 국감에서 “황 모씨가 최종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최 부총리가 박 전 이사장에게 압력을 행사했기 때문”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최 의원측은 이같은 사실에 대해 전면 부인했고 현재 해당 의혹은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

김 전 부이사장은 이날 국감에서 “인사담당자들과 면접을 진행했던 외부인사 모두 황 모씨의 면접결과가 좋지 못해 불합격시키는 것이 맞다고 했다”며 “박 전 이사장이 해당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최 부총리를 만났다”고 말했다. 이어 “최 부총리와 만난 이후 박 전 이사장은 황 모씨를 그냥 합격시키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의 김상훈, 홍지만 의원은 “박 전 이사장이 최 부총리로부터 청탁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최 부총리측은 “황 모씨의 중진공 입사과정에 청탁이나 영향력을 행사한 일은 전혀 없었다”며 “검찰 수사를 통해 누구의 주장이 맞고 사실이 무엇인지 명명백백 밝혀질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문제를 국감에서 제기한 이원욱 의원은 청문회 또는 국정조사를 요청했다/

한편 같은날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최 부총리의 채용 청탁 의혹에 대해 “검찰에서 수사중이며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도감독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