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출마 불허에 "野, 구멍가게 수준으로 일 처리…청년 차별"

6일 박지현 전 위원장 페이스북
"자리 욕심 있는 사람으로 만들지 마라"
"차별 아니라면 비대위 `공식 안건` 채택하라"
"당무위 공식 결정 시, 즉시 출마의사 접을 것"
  • 등록 2022-07-06 오후 5:38:45

    수정 2022-07-06 오후 5:38:45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민주당 당무위원회에서 박 전 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를 최종 불허한 것에 대해 “저를 자리에 욕심이 있는 사람으로 만들지 마라. 제가 `출마하느냐 안 하느냐`는 중요한 일이 아니다”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총사퇴 의사를 밝히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국회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말한 뒤 “민주당이 구멍가게 수준으로 일을 처리하지 말라는 것이다. 원칙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그는 “저의 주장은 간단하다. 저만 막고 다른 영입인사에게는 앞으로 길을 열어주겠다는 청년 차별이 아니라면 비대위가 `공식안건`으로 채택해 의결해 달라는 것”이라며 “제 요구가 뭐가 무리인지, 그렇게 결정하는 것이 뭐가 그리 두려운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앞서 박 전 위원장은 지난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동연 경기지사 사례를 언급하며 민주당 당무위원회에 `피선거권`을 인정을 요청했다. 또 전날에는 지난 4월 1일 중앙위원회에서 권리당원들의 투표로 자신을 비대위원장에 선출한 과거 사례를 들어 당시 이미 피선거권을 준 것이 아닌지 당무위에 `유권해석`을 당부했다.

박 전 위원장은 “둘 다 어떤 결론을 내리든 앞으로 민주당이 당원이 아닌 외부 인사에게 당직을 줄 때, 어떤 원칙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매우 중대한 문제이므로 반드시 공식안건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비대위나 당무위가 이 문제를 공식안건으로 처리하지 않는다면, 젊은 여성인 저만 예외적으로 진입을 막고, 다시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다른 영입인사에게는 자격을 허용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즉, 이번 결정이 2030청년 여성 영입인사에 대해서 차별하는 결정이 아니라는 점, 앞으로도 이런 원칙은 어떠한 경위라도 6개월이 되지 않은 당원에게는 원칙적으로 적용하지 않겠다는 점, 비대위원장을 했고 중앙위의 투표로 인준을 받았을지라도, 그 자체가 피선거권을 준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문서로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당무위가 안건 상정조차 하지 않고 비대위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불가 결정을 했다고 발표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다시 한번 저는 두 가지 요청을 당무위의 정식 안건으로 상정하고, 회의록과 함께 결정사항을 공개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무위의 공식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저는 저의 길을 가겠다”며 “하지만 중앙위 선출로 피선거권이 생기는 게 아니라는 것을 공식 안건으로 채택해 결정하신다면, 저는 즉시 출마의사를 접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당무위는 이날 오전 박 전 위원장의 8·28 전당대회 출마를 허용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박 전 위원장의 출마자격 논란이 있었고, 비대위에서 당무위 안건으로 회부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계속 (박 전 위원장이) 문제를 제기해 (당무위에) 의견을 물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전 위원장 관련) 비대위에서 결정한 내용을 물었고, 당무위에서는 비대위의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필요할 땐 온갖 감언이설로 회유해서 이용해 먹고 자신들의 기득권에 도전하려고 하니 언제 그랬냐는 듯, 토사구팽을 하는 이 정치판에 남아 있는 것이 옳은지 저 자신에게 묻고 또 물어봤다”며 “초심을 되새기며 토사구팽에 굴하지 않겠다”고 전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