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 뉴스]“국가 믿고 AZ 접종한 아내 사지마비”…文 “지원방안 검토”

  • 등록 2021-04-21 오후 5:00:00

    수정 2021-04-21 오후 5:00:00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이데일리가 오늘 하루의 주요 이슈를 모아 [퇴근길 뉴스]로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세상 소식을 매일 오후 5시에 배달합니다. [편집자주]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 등 이상 반응으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간호조무사의 남편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文 대통령, 사지마비 간호조무사에 “지원방안 검토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로 입원한 40대 여성 간호조무사 A씨에 위로를 전하고 치료비 지원 등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경기도의 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A씨는 지난달 12일 AZ 백신을 접종하고 12일 뒤 사물이 겹쳐서 보이는 양안 복시가 발생했으며, 같은 달 31일 입원한 뒤에는 사지마비 증상까지 나타났습니다. 병원 측은 ‘급성 파종성 뇌 척수염’으로 1차 진단했습니다. 지난 20일 A씨의 남편은 국민청원 글을 올려 “국가를 믿고 백신을 접종했을 뿐인데 한순간에 건강도 잃고 막대한 치료비까지 떠안게 됐다”며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들이 일본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선고기일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패소 판결에 이용수 할머니 눈물…“국제사법재판소 갈 것”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5부(민성철 부장판사)는 21일 이용수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 20명이 일본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에서 각하 판결을 내렸습니다. 재판부는 “국제관습법에 따른 국가면제 인정은 국제법규 대해 동일효력 부여한 헌법 6조가 정한 국제법 존중주의 구현을 위한 것”이라며 “국내법 질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국제법 관습을 거부하는 건 헌법이 정한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판결 후 이 할머니는 취재진과 만나 “너무너무 황당하다”며 “국제사법재판소에 꼭 가겠다. 이 말밖에 할 말이 없다”며 울먹였습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규 확진자, 다시 700명대…“백신 확보 주력”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731명을 기록하며 지난 14일(731명) 이후 일주일 만에 700명대로 뛰어오른 가운데, 정부는 백신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21일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대를 넘나드는 상황이 2주 연속 이어지다가 오늘 다시 700명을 넘었다”며 “긴장감을 견지하면서도 지나친 공포감과 불안감은 가지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4차 유행을 막는 데 사력을 다한다는 의지하에 4~5월 중에 찾아가는 적극적 진단 검사와 차질없는 백신 확보 및 접종 2가지에 주력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DJ DOC (사진=이데일리DB)


이하늘·김창열, 故 이현배 빈소서 만났다

DJ DOC 멤버 김창열이 이하늘과 함께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이현배의 빈소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의 측근은 “이하늘의 감정이 많이 누그러진 모습”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17일 이현배 사망 후 이하늘은 동생의 죽음이 김창열 때문이라며 분노를 드러냈습니다. 이하늘은 김창열이 DJ DOC가 함께 추진하던 제주도 펜션 사업에 약속했던 투자를 하지 않으면서 이현배가 생활고를 겪게 됐고 생계를 위해 오토바이 배달을 하다가 사고를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김창열은 “오래전 일을 꺼내기엔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직 두 사람의 갈등이 봉합되지 않은 가운데 논란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이목이 쏠립니다.

방탄소년단 (사진=방인권 기자)


방탄소년단, 내년 동반입대?…빅히트 “드릴 말씀 없다”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의 동반입대설이 제기됐습니다. 유성만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은 하이브 분석 리포트를 통해 “2022년 중순까지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동반입대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입대 전 사전 제작 효과로 실제 공백은 만 1년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군 징집 소집을 연기할 수 있는 대상에 대중문화예술 우수자를 추가하는 내용의 병역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공포했습니다. 입대 연기가 가능해지면 멤버 진(1992년생)은 2022년까지 입영을 미룰 수 있습니다. 소속사 빅히트 뮤직 측은 “병역 관련은 아티스트가 밝힌 것 외에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