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자정능력 상실" 선관위 자녀채용 국정조사 추진

국힘, 민주당에 국정조사 제안
윤재옥 "그냥 간과하기엔 선관위 심각"
과반 확보 민주당 동의해야 가능
  • 등록 2023-05-31 오후 6:36:01

    수정 2023-05-31 오후 6:36:01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국민의힘이 3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직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다만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실시를 위해서는 과반 의석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의 동의가 필요해 실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31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하기에 앞서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노동개혁특별위원회 확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오늘 아침 우리당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민주당과 협의해보라고 말씀드렸다”며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가 송기헌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에게 국정조사에 대한 우리 당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의 입장은)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이라며 “아직 (민주당으로부터) 답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선관위 내부적으로 채용 관련 문제가 계속 드러나고 있다”며 “또 북한 해킹 관련해서도 감사에 전혀 응하지 않고 있다”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그냥 간과하기에는 심각할 정도의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기관의 문제를 짚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미 신뢰를 잃은 선관위가 참여한 전수 조사의 결과를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동의하면 제출할 수 있지만, 실제 국정조사가 이뤄지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국정조사 계획서가 통과돼야 한다. 이 때문에 167석을 가진 민주당의 호응이 전제돼야 한다.

선관위는 일단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은 이날 특혜채용 의혹 관련 특별감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한 직후 이에 대한 질문에 “국회에서 얼마든지 국정조사가 실시되면, 모든 것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