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목소리 듣겠다" 민주당, 전대서 국민 여론조사 25% 확대(종합)

4일 전준위·비대위 전대 룰 확정
대의원 15%p↓·국민여론조사 15%p↑
전준위…컷오프 선거인단 국민 30%
비대위서 다시 뒤집어 현행 유지…"당심 중요"
최고위원은 권역·자유 총 1인 2투표 시행
지도체제 유지…"변경할 이유 없어"
  • 등록 2022-07-04 오후 8:34:18

    수정 2022-07-05 오전 7:18:00

[이데일리 이상원 이유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지도체제 변경을 둘러싼 후보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만큼 현행 방식을 유지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당대회 지도부 선출 과정에선 `민심 반영률`을 높이기로 했다. 다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가 예비(컷오프) 경선에서부터 여론조사를 도입하는 방안을 의결한 것을 수용하지 않고 현행 `룰`(Rule)을 따르기로 했다.

우상호(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野 “당 대표, 최고 위원 분리 선출 유지”

조오섭 민주당 비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준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전당대회 룰을 정했고, 이는 이날 오후 상임 기구인 비대위에서 재차 의결됐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순수 집단지도체제는 여당일 때 많이 했고, 전통적으로 우리가 야당일 때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많이 했다”며 “어떤 체제든 순기능, 역기능이 있고 운영하는 사람의 리더십과 정치력이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다. 관건은 운영자의 리더십이지, 지도체제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중요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전준위 간사인 조승래 의원도 “지난 워크숍, 당 안팎의 의견 들었을 때 순수 집단지도체제로의 변경은 무리가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다수다. 사정 변경 이유가 특별히 발견되지 않았단 측면이고, 당 안팎 여론이 그렇지도 않았다”며 현행 유지 배경을 설명했다.

이재명 의원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는 가운데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이 `통합 선출` 방식인 `순수 집단지도체제`를 요구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하고 최고위원의 권한의 강화할 시 현행 지도체제의 목적을 훼손한다는 것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지난달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로 첫 등원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민심 강조`…본경선서 국민 여론조사 25%까지 확대

`룰`과 관련해선 국민 여론조사를 확대하는 방식이 적용된다.

비대위는 본경선에서 선거인단 구성 비율은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국민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 룰을 전준위에서 합의한 원안대로 의결했다.

현행 제도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5%`에서 권리당원 비율은 그대로 두고 대의원 비율은 15%p 하향, 대신 국민 여론조사는 그만큼 상향했다. 그간 지적돼왔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의 등가성` 문제를 해소한다는 목적이다.

다만 비대위는 기존 컷오프(예비경선) 경선룰에 대해선 전준위의 결정을 재차 뒤집었다. 당초 전준위는 중앙위원 투표 100%으로 뽑는 기존 컷오프(예비경선) 경선룰을 중앙위원 70%, 여론조사 30%로 조정하는 방안을 의결했지만 비대위는 현행 제도를 유지키로했다.

조 대변인은 “당직과 관련된 부분은 당원들이 중심이 되고, 공직은 국민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며 “당에서 컷오프 과정을 통해 본선거 후보들을 내놓는 것이고, 여론조사 25%를 본선거에서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했다. 컷오프 과정을 국민께 보이는 설계는 어딘가 어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최고위원 권한 강화 관련 `절충안`은 추후 논의키로 했다.그간 전준위 내에선 2024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가지는 차기 지도부를 견제하기 위해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를 최고위원에 넘겨야 한다는 제시안이 제기됐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편 전준위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컷오프 투표 시 당 대표는 1인 1표, 최고위원은 1인 2표를 적용하면서 득표율과 순위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또 최고위원에 대한 1인 2표 투표에 대해 추가적 설정도 의결했다. 한 표는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으나, 나머지 한 표는 자신의 권역 내 출마한 후보 중 한 명에게 행사하도록 결정했다.

조 대변인은 “권역이란 것은 수도권, 영남권, 충청과 강원을 합쳐 충청권, 호남과 제주를 합쳐 호남권으로 이 4개 권역으로 나뉘게 된다”며 “지도부 구성 자체가 너무 수도권을 중심으로 돼 가는 부분에 대한 걸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영남과 호남권에 계신 분들도 지도부로 입성할 수 있는 설계를 조금이나마 해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선거권의 경우,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만 주어진다. 권리행사 시행일이 지난 1일로 의결됐기에 지난해 12월31일까지 입당한 당원 가운데 지난달 30일까지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이들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앞서 대선 과정에서 유입된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는 신규 당원들은 권리행사 시행일로부터 `3개월 이전 입당`을 요구했으나 이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게 됐다.

민주당은 전대를 순회 경선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순회 경선은 강원, 대구·경북, 제주·인천, 부산·울산·경남, 충청권, 전북, 전남·광주, 서울·경기 순으로 진행된다. 국민 여론조사 결과는 2주차와 4주차 2회에 걸쳐 각 발표하기로 했으며 권리당원 투표 결과는 7개 권역에서 권역별로 개표한다.

민주당은 오는 6일 변재일 중앙위원장 주재로 당무위원회를 소집해 비대위 의결 사항을 최종 처리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