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내일 기자회견…11일 총파업 강행 여부 발표

전 조합원 투표결과 발표 미뤄
택배사·노동부 요구안도 함께 공개
  • 등록 2021-05-06 오후 7:45:22

    수정 2021-05-06 오후 8:29:47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에서 벌어진 갈등을 계기로 공론화된 공원형 아파트 지상 차량출입금지와 관련해 오는 7일 입장을 재차 밝힌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지난달 14일 오후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 택배를 내려놓고 있다.
6일 오후 6시까지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택배노조는 “(당초)오늘 밤 보도자료를 통해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알릴 예정이었으나 내일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기자회견으로 대체한다”고 기자들에게 공지했다.

아직 투표 결과를 단정할 순 없지만, 오는 11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강행하기에는 다소 명분이 떨어진다는 업계 안팎의 지적을 맞닥뜨려야 하는 택배노조가 메시지를 가다듬기 위해 시간을 번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이를 의식한 듯 기자회견에는 ‘아파트 지상 차량출입금지 해결을 촉구하는 총파업 투쟁계획 및 택배사, 노동부 요구안 발표(가칭)’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에 따라 총파업 수위는 물론 택배사업자, 정부의 중재를 거듭 요청하는 내용이 기자회견문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밤사이 물밑 대화를 통한 극적 타결 가능성도 열어 둔 것으로도 풀이된다.

(사진=뉴시스)
이번 사태는 지난달 1일 고덕동의 한 아파트 단지 입주자대표회의가 안전을 이유로 지상으로 택배 차량을 들어오지 못하게 막으면서 시작됐다. 이후 택배 기사들은 한동안 입구에서 택배 물량을 하차한 이후 단지 내로 수레를 이용해 배달했다. 하지만 상황이 바뀔 조짐이 보이지 않자 택배노조 소속 기사들은 ‘문앞 배송’을 중단하고 택배 상자를 아파트 단지 입구에 쌓으면서 맞섰다.

한 달이 지나도록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택배노조는 총파업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1일 대의원 투표를 통해 찬성률 76%로 조합원 총투표를 결정했다.

사태 초기 택배노조에 좀 더 우호적이던 여론은 시간이 갈수록 비등해지고 있다. 쿠팡 등의 택배는 아무런 문제없이 배송되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일각에서는 총파업이 이뤄지면 애꿎은 다른 아파트들, 비노조 택배 기사들만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특정 아파트의 이슈가 아니다. 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상 공원형 아파트가 늘면서 비슷한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택배 차량의 지상 출입이 금지된 아파트는 179곳 이상이다. 반면 택배사 관계자는 “택배 대리점과 주민 사이의 논란이 노조와 사측의 문제로 확전된 것”이라며 “(총)파업보다는 주민과 대리점 간에 합의점을 찾는 해결방법이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