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검찰 진용 정비 마무리…권력 사건 수사 탄력 받나(종합)

역대 최대 규모 인사…고검 검사급 683명·평검사 28명
'친윤·특수부' 출신 인사 주요 보직에…기존 기조 유지
대장동·산업부 블랙리스트 등 수사팀장 모두 '특수통'
"능력·이력 훌륭한 검사들 포진…수사 속도 기대"
  • 등록 2022-06-28 오후 5:10:56

    수정 2022-06-28 오후 9:41:27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법무부가 역대 최대 규모의 물갈이 검찰 인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검찰 진용 정비를 마무리했다. 특히 ‘특수통’ 검사들을 주요 사건 수사팀 수장으로 대거 발탁하며 전 정권 권력형 비리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검찰.(사진=연합뉴스)
법무부는 28일 다음달 4일자로 중간 간부인 고검검사급(차·부장검사) 검사 683명과 평검사 28명 총 712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는 “각 업무 분야에서 전문성과 능력을 갖추고, 그간 성과를 보여준 검사를 해당 전문 부서에 배치하는 적재적소 원칙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했다”며 “검찰총장 직무대리와 실질적으로 협의하면서 일선 기관장의 의견도 충실히 반영하는 등 검찰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했고, 검찰인사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준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중간 간부 인사에서도 ‘윤석열 사단’으로 통하는 ‘특수통’ 검사들은 약진했다.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실시한 두 차례 인사에 이어 특수부 출신 검사 중용 기조를 유지한 것이다.

먼저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의 1차장검사엔 성상헌(사법연수원 30기)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가, 반부패수사1·2·3부장엔 엄희준(32기) 남부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김영철(33기) 중앙지검 공판5부장·강백신(34기) 서울동부지검 공판부장이 각각 발탁됐다. 공공수사2부장에는 이상현(33기)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이, 공정거래조사부장에는 이정섭(32기) 대구지검 형사2부장이 자리를 옮겼다.

이들 모두 특수 수사 경험이 풍부한 만큼, 각 부서별 주요 사건 수사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지검은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여성가족부 대선 공약 개발 의혹,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삼성 웰스토리 부당 지원 의혹 등 굵직한 사건을 맡고 있다.

라임자산운용 정관계 로비 의혹 등 중요 경제 사건이 집중된 서울남부지검에도 ‘친윤·특수통’ 인사들이 배치됐다. 신임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엔 단성한(32기) 청주지검 형사1부장이 임명됐다. 단 부장검사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양승태 대법원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 등을 수사했다. 단 부장검사는 ‘특수통’ 허정(31기) 신임 남부지검 2차장검사 지휘를 받는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동부지검에도 ‘친윤’ 인사가 등용됐다. 전무곤(31기) 신임 동부지검 차장검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검찰총장 시절 정책기획과장을 지냈고, 최근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전문위원으로 파견 근무도 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을 직접 지휘하는 형사6부장에는 서현욱(35기) 부산서부지청 형사3부장이 발탁됐다. 서 부장검사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국면 당시 검찰 내부망에 비판 글을 올리는 등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한 인물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장엔 정원두(34기)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장이 임명됐다. 이를 지휘하는 2차장검사엔 ‘특수통’ 김형록(31기) 대검찰청 수사지휘·지원과장이 발탁됐다.

차기 검사장 승진 1순위 성남지청장은 ‘친윤·특수통’ 이창수(30기) 대구지검 2차장검사에게 맡겼다. 성남지청은 이 의원이 연루된 성남FC 후원금 사건에 대한 처분 결재권을 갖고 있다.

법조계는 이번 인사에 대해 이른바 ‘수사 잘한다’는 검사들을 중용한 인사라고 분석한다. 이에 따라 그간 지지부진했던 주요 사건들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검찰 고위 간부 출신 변호사는 “‘친윤·특수통’ 검사로 분류되는 검사들이라고 하더라도 그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능력이나 이력 면에서 훌륭한 검사들”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