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재명, 서울교대 부지·탄천 등 강남권 대규모 주택 공급 검토

서울지역 주택 공급 대책 일환으로 검토
탄천 유수지 11만㎡, 서울교대 8만6000㎡
李 "시장 기대 이상 초과 공급대책 준비 중"
  • 등록 2021-12-02 오후 4:49:20

    수정 2021-12-02 오후 8:52:12

[이데일리 박기주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가 서울 시내 대규모 주택 공급을 위해 서울교대 부지와 탄천 유수지 등 강남권 개발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전환 선대위 공개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2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강남이 풍선효과로 서울 전체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리는 형국이기 때문에 강남 집값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고민이 있다”며 “강남 주택 공급지역으로 서울교대 부지와 탄천 유수지 등 공공부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는 임기 내 250만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고 이중 100만호는 역세권 등 좋은 입지에 고품질 공공주택인 ‘기본주택’으로 공급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이 후보는 이날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시장 기대 이상의 초과 공급대책을 준비 중”이라며 “주택문제, 부동산 문제는 안정되게 할 자신이 있다. 기다려주시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가 언급한 서울 송파구 탄천 유수지는 약 11만㎡의 부지다. 앞서 탄천 유수지는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잠실 유수지(7만4000㎡)와 함께 행복주택 공급 부지로 검토한 바 있는 지역이다. 당시 박근혜 정부는 약 3400가구 공급을 계획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또한 서울교대의 경우 약 8만6000㎡의 부지로, 2호선과 3호선의 환승역인 교대역과 인접한 서울 교통의 요지 중 하나다.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야당 후보였던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서울교대를 은평구로 옮긴 후 용적률을 800%로 높이면 소형 아파트 1만 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선대위는 해당 지역의 충분한 주택 공급을 위해 용적률 상향 조정 등 고밀도 개발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 관계자는 “서울이라는 공간이 용적률을 올리지 않으면 주택을 공급하기 어려운 곳”이라며 “한정된 공간에 살 사람이 많기 때문에 고밀도 개발은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부지를 확정한다면 개발과정에서 주민이나 학교와의 갈등은 피할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민주당 부동산 정책인 ‘누구나집’ 부지 선정 과정에서도 주민과의 갈등 등 요소를 고려한 탓에 이들 부지는 검토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현재 민주당 선대위는 서울지역 주택공급 논의를 전담할 특별위원회 등 기구 구성을 논의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