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과 동시에 체포' 남욱…檢, 국면 전환 꾀하나

입국과 동시에 체포…檢, 남욱 '입 열기' 주력
체포영장 48시간…곧 구속영장 청구 전망
김만배 처럼 기각되면 "수사 동력 완전 상실"
  • 등록 2021-10-18 오후 6:03:54

    수정 2021-10-20 오후 4:52:25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미국에 체류 중이던 ‘의혹의 핵심’ 남욱 변호사를 입국과 동시에 체포한 가운데, 검찰이 잇따른 수사 차질로 다소 조급한 모습을 보인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는 모양새다. ‘몸통’ 김만배 씨 구속영장 기각에 더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구속적부심 신청 등 악재가 겹친 와중에 검찰이 남 변호사 조사를 통해 국면 전환을 꾀할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미국에 체류 중이던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검찰에 긴급 체포돼 공항을 나서고 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새벽 입국한 남 변호사를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체포영장 기한은 48시간이기 때문에 검찰이 남 변호사를 상대로 이틀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남 변호사에 대한 검찰 조사는 대장동 의혹 수사에서 큰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이자 수사 핵심인 김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당하며 잃었던 수사 동력을 남 변호사 조사를 통해 다시금 확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법원은 지난 14일 김 씨에 대해 검찰이 지난 12일 청구한 구속영장을 기각하면서 ‘범죄사실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 ‘피의자의 방어권을 충분히 보장하지 않았다’ 등의 이유를 들었다. 검찰이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외 김 씨가 정관계 로비를 했다는 것을 입증할 만한 뚜렷한 증거를 내놓지 못한 셈으로 풀이돼 검찰에 대한 ‘부실 수사’ 비판이 따랐다.

법원 판단의 영향인지, 대장동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돼 지난 3일 구속된 유 전 본부장도 이날 법원에 구속적부심을 청구해 검찰은 또다른 악재를 맞았다. 구속적부심은 구속된 피의자가 구속이 과연 합당한지를 법원에 다시 판단해달라고 청구하는 제도로, 인용시 석방돼 추가 수사 또는 재판을 받게 된다.

이같은 요인으로 검찰이 남 변호사를 입국과 동시에 체포한 것 아니냐는 평가다. 검찰이 여유가 없어졌다는 셈이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한 사람을 입국과 동시에 체포한 것을 보면, 수사팀이 약간 조급해 보인다”며 “수사가 잘 풀리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 김 씨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남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도 곧 청구할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남 변호사의 영장도 기각된다면 이 사건 수사 동력을 확실히 잃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검찰은 남 변호사 조사를 마친 뒤 이르면 19일 밤 늦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남 변호사에게 어떤 진술을 확보하는지에 따라 수사 국면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남 변호사가 자진해서 귀국한 만큼 어느 정도 수사에 협조할 것이라는 분석이 따른다.

한 고검장 출신 변호사는 “김 씨가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만큼, 남 변호사의 진술에 따라 수사의 국면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며 “남 변호사가 혐의를 어느 정도 인정하고 추가로 입증할 자료를 제시해주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을 지낸 한 변호사는 “남 변호사 입장에선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 것 보다 귀국하는 것이 더 이득이 된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미국에 있다간 모든 혐의를 뒤집어 쓸 수 있다는 불안감과 수사협조에 의한 감형 혜택 등이 고려됐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