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문화대상]와이즈발레단 ‘비타’ 대상 주인공

대상에 와이즈발레단 창작발레 ‘비타’ 수상
무용부문 첫 대상 수상 진기록
“영예 허락해준 모든분께 감사”
  • 등록 2022-11-02 오후 8:57:00

    수정 2022-11-02 오후 9:02:29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이 2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대상을 수상한 무용부문 ‘비타’의 김길용 와이즈발레단 단장과 윤해지 무용수가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영예의 대상은 와이즈발레단의 창작발레 ‘비타’(VITA)가 차지했다.

2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창작발레 ‘비타’가 최우수상에 이어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까지 거머쥐는 쾌거를 이뤘다.

대상을 수상한 창작발레 ‘비타’(VITA)는 한국 컨템포러리 발레가 나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 수작이다. 대중성과 예술성 두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한 와이즈발레단의 17년 역량과 노하우가 집대성된 작품이다.

뉴욕 무용계를 중심으로 활동 중인 안무가 주재만과 와이즈발레단이 협업해 무대에 올린 이 작품은 2021년 초연해 그해 한국춤비평가협회 ‘베스트 작품상’을 받았다. 새로운 감정을 이끌어내며 영화 같은 장면을 보여주는 전막 발레로 인간과 자연의 본질적인 관계를 고찰해냈다는 평가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무용 외에 각 부문별 최우수상은 △연극 ‘반쪼가리 자작’(극단 창작조직 성찬파) △클래식 ‘2022 통영국제음악제-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Ⅲ’(통영국제음악재단) △무용 ‘비타’(와이즈발레단) △국악 신현식 아쟁독주회 ‘시우’(신현식 아쟁연주가) △뮤지컬 ‘하데스타운’(에스앤코) △콘서트 세븐틴 월드 투어 ‘비 더 선’(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이다. 특별상인 △프런티어상은 ‘서도밴드’, △공로상은 배우 신구에게 돌아갔다.

이날 시상식은 최근 일어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애도의 의미를 담아 관객에게 추모 리본을 나눠주고 본 행사 시작 전 희생자를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관객들은 부문별 시상 순서에서 환호보다는 공연예술인에 대한 격려의 의미를 담은 박수를 보냈다. 시상식 현장에는 안전 요원들을 곳곳에 배치해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에서 곽재선 이데일리 회장과 배우 신구를 비롯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