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금융 전문가 김주원을 부회장으로..은행·결제·증권 시너지

2018년 여민수·조수용→2019년 김성수→2020년 김주원
김주원 부회장, 연초 영입된 미디어 분야 김성수 부회장과 비슷
카카오 금융 사업 컨트롤타워 역할 할 듯
  • 등록 2019-12-09 오후 4:59:21

    수정 2019-12-09 오후 5:01:5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김주원 전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을 부회장급으로 영입한 것은 카카오의 핀테크 산업 시너지와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다.

카카오는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김 부회장을 통해 은행(카카오뱅크), 결제(카카오페이), 증권(바로투자증권) 등 금융 계열사간 시너지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김 의장이 올해 1월 김성수 전 CJ ENM 대표를 영입하면서 카카오M, 카카오페이지, 멜론 등 미디어 분야 시너지를 높이려 한 것과 비슷한 조치로 본다. 김성수 카카오M 대표 역시 카카오에서 부회장급이다.

▲김주원 전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카카오 부회장 내정자)


2018년 여민수·조수용→2019년 김성수→2020년 김주원

카카오는 다음과 통합 이후 이석우·최세훈 공동대표(1기), 임지훈 대표(2기)에 이어 2018년 광고·영업 전문가 여민수 대표와 디자인·브랜딩 전문가 조수용 대표 체제(3기)로 운영되고 있다.

사업분야에서는 2019년 김성수 전 CJ ENM 대표(부회장급) 영입 이후 1년 사이에 영화제작사 월광 지분 41%와 사나이픽쳐스 지분 81%를 인수하는 등 영화제작 사업에 진출했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 초 카카오톡 내 ‘톡tv’를 런칭하는 등 미디어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톡tv’는 실시간 방송과 모바일 드라마를 VOD로 서비스하면서, 카카오페이지가 아닌 카카오톡 탭을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이를 주도하는 김 부회장의 영향력을 가늠해볼 수 있다는 평가도 있다.

2020년 김주원 전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 영입 역시 김범수 의장의 금융 사업 강화 구상에서 나왔다는 얘기다. 업계 전문가는 “카카오라 해서 금융지주사를 꿈꾸지 말라는 법은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김주원 부회장의 이직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김남구 한국투자금융 부회장을 수차례 설득해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김주원 부회장, 카카오 금융 사업 컨트롤 타워로


김주원 부회장은 한국투자금융 부회장과 카카오뱅크 이사회 의장을 겸직하면서 카카오와 인연을 맺어 왔다. 그런데 이번에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아니라 카카오 본체의 부회장급으로 영입된 게 이채롭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 지분 34%를 확보한 1대 주주다.

그가 카카오뱅크가 아닌 카카오 부회장으로 가는 것은 카카오뱅크뿐 아니라 결제(카카오페이), 증권(바로투자증권) 등 전반을 책임지고 조정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는 평가가 나오는 대목이다.

카카오뱅크는 내년 기업공개(IPO)를 통해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보이고, 카카오페이는 바로투자증권 지분을 인수해 증권업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10월 바로투자증권 지분 60% 인수 계약을 맺고 지난 4월 금융위원회에 대주주 적격성 심사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김주원 부회장은 미디어 분야 김성수 부회장처럼 금융분야 계열사 간 업무 조정과 시너지 극대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김주원 부회장이 본사 부회장급(카카오에 사장, 부사장, 부회장 등의 공식 직함은 없다)으로 오는 것은 맞지만 정확한 직급이나 롤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