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암호화폐 업권법 마련한다…코인, 제도화 가닥

더불어민주당 가상자산 TF 2차 회의 열어
"특금법·전금법 보다 독립된 업권법으로 합의"
이르면 7월께 TF에서 여당 법안 내놓을듯
  • 등록 2021-07-05 오후 6:52:02

    수정 2021-07-05 오후 9:05:46

[이데일리 김인경 이정현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암호화폐) 업권법을 만들기 위해 속도를 올리고 있다. 이르면 7월 국회에서 암호화폐 업권법이 국회 논의 테이블에 오르며 암호화폐가 본격적으로 제도권 안에 들어올 전망이다.

5일 더불어민주당의 가상자산 태스크포스(TF) 간사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2차 TF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이제 암호화폐 업계를 제도권으로 끌어들여야 할 시점”이라며 “법제화를 했을 때 독립된 업권법으로 하는 게 제일 낫지 않은가, 이 정도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TF에서 자본시장법,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전자금융거래법, 업권법 등 제도화를 위한 다양한 입법방법 중에서는 독립된 업권법으로 하는 게 낫지 않느냐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며 “외국에 현재 가상자산 관련 법들이 꽤 있지만, 독립된 업권법은 아마 없다고 알고 있다. 만들어지면 아마 우리가 처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암호화폐는 정식 금융자산이 아니다. 암호화폐를 매매하는 거래소만 특금법을 통해 규제하고 있다. 다만 특금법은 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에 따라 암호화폐를 통해 국내 자금이 테러 자금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다. 암호화폐 관련 자금 흐름을 추적할 순 있지만, 인터넷을 통해 수억명의 투자자가 참여하고 거래하는 시장을 제대로 관리하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다만 암호화폐 업권법이 나온다고 해도 암호화폐 거래소를 인가제로 다룰지, 등록제로 다룰지 등 구체적인 방안은 법안 심사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가상자산 코인을 증권형으로 볼 것이냐. 유틸리티 토큰 또는 결제 수단(거래용 토큰)으로 볼 것이냐 등이 쟁점 사안”이라며 “시세 조정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투자자 보호 장치도 논의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가상자산 TF는 소속 의원들이 발의한 법안들과 이에 대한 금융위(정부)의 의견 등을 수렴해 정리된 업권법을 내놓을 계획이다. 지난 4월 이정문 의원이 현행 특금법을 보완하는 개정안을, 5월에는 이용우 의원이 ‘가상자산법안’을, 이어 김병욱 의원과 양경숙 의원이 각각 ‘가상자산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안’과 ‘가상자산 거래에 관한 법률안’을 내놓은 바 있다.

TF에 참석한 이정문 의원은 “금융위에서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이 있는 건 알지만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 참가자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언제까지 그렇게만 볼 순 없다”면서 “제도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다만 금융위는 별도의 업권법을 만드는 방안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특금법으로 제어하지 않는 것이 시세조종과 상장 등 두 가지 부분”이라며 “의원들이 법을 내고 있는데 저희가 생각하는 건 아직 좀 유보적”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번 TF에서는 암호화폐 제도화를 위한 업권법을 논의하는 데 초점을 맞춘 만큼, 최근 논란이 된 코인거래소의 등록과 은행의 실명계좌 발급 이슈 등은 다뤄지지 않았다.

민주당은 조만간 3차 TF를 개최해 암호화폐 거래소 등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 이후 의견을 정리해 당 차원의 암호화폐 업권 법안을 마련한 후, 야당과 협의해 7월 임시국회에서 논의할 계획이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가상자산TF 제2차회의에서 유동수 단장(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