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조 부산 동백전 사업 잡아라”…운영사 선정 경쟁 ‘후끈’

부산시, 지역화폐운영 사업자 모집에 BNK금융·KT·코나아이 등 출사표
선정시 2년간 운영…택시호출·공공배달·특화카드 등 플랫폼 사업 선점
  • 등록 2022-01-05 오후 4:15:44

    수정 2022-01-05 오후 9:04:56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부산광역시가 지난해와 같이 1조600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동백전’을 발행하기로 하자 운영 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후보군 간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부산시는 대폭 줄어든 국비 지원에도 시 예산을 대거 투입해 올해 ‘동백전’ 발행을 유지하기로 한 데 이어 관광상품권, 택시호출서비스 동백택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골목특화카드, 공공배달앱인 동백통 등 동백전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선정된 동백전 운영 사업자는 단순한 결제 시스템 사업만이 아닌 다양한 영역의 사업까지 확보할 수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5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부산시는 이달 중 지역화폐 동백전 운영 대행사 입찰 공고를 하고 신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약 두 달여간 우선협상대상자와 세부 협상을 진행한 후 최종 사업자로 선정한 뒤 4월부터 동백전 운영을 맡길 계획이다.

현재 가장 적극적으로 사업참여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곳은 BNK부산은행이다. 지난해 동백전 사업 참여를 결정한 부산은행은 카드사업부와 디지털전략부를 중심으로 ‘동백전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TF단장에 부행장급 인사를 배치하는 등 동백전 사업 유치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BNK금융지주 관계자는 “동백전 운영 사업 유치로 발생하는 모든 수익은 지역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라며 사업 유치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현재 동백전 운영 대행사인 코나아이는 경기도와 인천, 경북, 경남 양산 지역화폐 운영 경험을 내세우며 출사표를 던졌다. 동백전 최초 운영대행사인 KT도 이번 공모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 공모에서 고배를 마신 후 참여 여부에 신중한 입장이다.

후보군들이 이번 사업에 군침을 흘리고 있는 것은 단순히 동백전 운영 뿐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다른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지금까지 1년 단위로 동백전 운영 대행 계약을 맺었으나 이번 공모부터 계약기간을 2년 이상으로 늘렸다. 운영 사업자로서는 다른 플랫폼 사업과 연계할 시간적 여유를 확보한 데다 부산시가 추진 중인 플랫폼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세부적인 공모 내용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기존 동백전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각종 부가서비스를 비롯한 공공플랫폼을 확대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9년 12월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을 막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매출 증대를 위해 출시한 동백전은 캐시백과 부가서비스가 많아 부산시민에게 인기다. 현재 부산시 경제활동인구의 27%에 해당하는 76만명이 가입했다. 동백전 사용이 늘면서 지난해 말 기준 누적 발행 규모도 2조8000억원에 이르렀다. 단순 결제 플랫폼에서 벗어나 확장성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 전용 온라인 쇼핑몰과 관광상품권, 택시호출서비스, 골목특화카드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부산 공공배달앱인 ‘동백통’이 이달 중 정식서비스를 개시하면 동백전을 통한 경제유발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