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北소형목선 관련 ‘철저 점검’ 지시…NSC상임위, 재발방지책 논의(종합)

文대통령, 靑차담회 개최 “포착·경계못한 부분은 철저히 점검해야”
정의용 안보실장 주재 NSC 상임위 개최…“北목선 경계실패 엄중 인식”
  • 등록 2019-06-20 오후 7:36:36

    수정 2019-06-20 오후 7:36:36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하자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청와대는 20일 북한 소형 목선의 동해 삼척항 진입 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점검과 재발방지책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북한 소형 목선 상황과 관련해 사과를 하자 “북쪽에서 우리쪽까지 그냥 오는 과정에 제대로 포착하거나 경계하지 못한 부분, 또 이쪽으로 도착하고 난 이후에 그에 대해서 제대로 보고하고 국민께 제대로 알리지 못한 부분 이 두 가지 대응에 대해서 문제점들이 없는지 철저하게 점검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청와대는 이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북한 소형 목선’ 경계 실패에 대한 재발방지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임위원들은 북한 소형목선 관련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면서, 철저하고 신속한 진상 조사와 함께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또한 북중 정상회담 관련 동향도 논의됐다. 상임위원들은 시진핑 주석의 방북 동향과 향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간 협상 재개 전망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국들과의 협력을 통한 북미 협상 재개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상임위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3개국 순방을 통해 이들 국가들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한 것을 평가하고, 다음주 G20 정상회의 계기 주요국들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안보 및 경제분야의 협력 성과를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