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논란에 전두환 후폭풍까지…위기의 윤석열

尹측, 녹취록 실명 공개에 "오히려 무관하다는 사실 명백해져"
전두환 옹호 발언엔 "국정을 시스템으로 운영하겠다는 것" 해명
尹 해명에도 비판 이어져…劉 "박정희·전두환 차이점 아냐" 압박
  • 등록 2021-10-20 오후 6:06:10

    수정 2021-10-20 오후 9:15:07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레이스에 참전한 이유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공익제보자 조성은씨의 녹취록에 ‘윤석열’이란 이름이 등장하면서 잠잠했던 고발사주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올랐다. 윤 전 총장은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옹호한 실언도 더해지면서 궁지에 몰렸다.

20일 오후 대구 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대구·경북 합동토론회 시작 전 후보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후보.(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 측은 20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녹취록 전문을 보면 윤 후보와 무관하다는 사실이 명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MBC가 공개한 녹취록 일부에 대한 반응이다. 특히 김 의원이 조씨에게 윤 전 총장을 언급한 부분과 관련 “조씨가 먼저 대검에 찾아갈 필요성을 말하자, 김 의원이 자신이 대검에 가면 윤석열이 시킨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니 가지 않겠다고 거절한 것에 불과하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현직 검찰총장이 김 의원에게 고발을 사주했다면 (김 의원과 조씨가) 장시간 통화하면서 그 엇비슷한 얘기도 없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실제 고발도 되지 않았으며, 김 의원과 조씨 모두 챙겨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또 다른 입장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전 전 대통령 옹호 발언 논란에 대한 해명이다. 그는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만기친람(萬機親覽)해서 모든 걸 좌지우지하지 않고 각 분야의 뛰어난 인재들이 능력과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서 국정을 시스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모두 이틀째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어디 감히 전두환 폭정의 가장 큰 피해자인 호남인들을 들먹이며 전두환을 찬양할 수 있나”라며 “일본 우익들이 한국인 일제 식민시절에 행복했다고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민주당 초선모임 ‘더민초’는 윤 전 총장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유승민 전 의원과 홍준표 의원도 “품격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막가파의 망언”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MBC에서 진행한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 토론회에서도 공세에 시달렸다. 특히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박정희 전 대통령과 전두환 전 대통령을 비교 설명하며 역사관을 비판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자신의 의도를 곡해했다”며 반박했다. 다만 “5·18 피해자분들께서 트라우마를 가지고 계신다”며 “경선이 끝나면 광주로 가서 그분들을 위로하고 보듬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