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사리는 與·호재 만난 野…`조문 정치학` 이해득실(종합)

민주당, `미투` 논란 확산할까 노심초사
통합당, 부동산 실책에 여당 때리기로 지지층 결집
내홍 중 진보당, 정체성 확립과 차별화 고심
  • 등록 2020-07-13 오후 4:05:25

    수정 2020-07-13 오후 9:36:27

[이데일리 이성기 권오석 기자]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백선엽 장군(예비역 육군 대장)의 빈소 조문을 둘러싸고 정치권에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미투` 논란이 확산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반면, 미래통합당은 부동산 실책에 이어 여당 때리기에 나서면서 보수 성향 지지층 결집에 나선 모양새다. 일부 의원의 박 시장 조문 거부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정의당은 일부 당원들의 항의성 탈당과 이에 맞선 탈당 거부 운동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열린 1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영결식을 마친 뒤 고인의 영정과 위패가 추모공원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비판 여론 확산에 몸 낮춘 민주당…당내 첫 공식 사과도

지난 10일 박 시장의 빈소에서 성추행 의혹을 묻는 취재진에 버럭 화를 냈던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3일 한껏 몸을 낮췄다. 잇따른 성추문 사태에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다` `피해 호소에는 무심하다`는 등 시민사회단체들의 냉담한 시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시장(葬)으로 하는 것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55만명(전날 오후 10시 기준) 이상의 국민이 동의하는 등 비판 여론도 만만치 않았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분의 장례를 둘러싸고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최소한 장례기간에는 서로 간 추모하는 마음을 가지고 공동체를 함께 가꿔나간다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고소인에 대한 도 넘은 공격과 비난은 멈춰야 할 것”이라며 “제가 아는 박 시장이라면 (그것을)간절히 원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한 발 더 나아가 공식적인 사과를 처음 언급했다. 김 최고위원은 “수도인 서울이 전혀 예상치 못하게 권한대행 체제로 돌입하게 돼 당의 일원으로서 서울시민과 국민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당 소속 고위 공직자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합당은 박 시장의 영결식 이후 성추행 의혹 진상 규명에 동참하라며 민주당을 향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에 “영결식이 끝나면 피해자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오는 20일로 예정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과 함께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사실관계를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공세 고삐 죄는 통합당, 진보당은 내홍에 진통

고 백 장군 대전현충원 안장 논란에 대해서는 고인의 공로를 인정해 서울현충원에 장지를 마련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6·25 전쟁의 백척간두에 선 나라를 구출하는데 혁혁한 공로를 세운 분”이라며 “장지를 놓고 정치권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하는 것을 보고 과연 우리나라가 정상적인 나라인가 생각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빈소는 찾지 않은 통합당 지도부는 전날 백 장군 빈소 조문을 마친 뒤 “박 시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선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는 바”라면서도 “그 밖에 사항은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류호정·장혜영 의원의 박 시장 조문 거부 논란을 계기로 정의당은 때아닌 내홍에 휩싸였다. 일부 당원들의 항의성 탈당이 이어지자, 이에 맞선 탈당 거부 움직임도 일고 있다.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박 시장께서 돌아가시고 당내에서 논의가 많이 있었다”면서 “진통 과정, 질서 있는 토론과 서로 인식을 맞춰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조문과 피해 호소인 보호 두 가지 조치를 취하는 게 당 차원의 공식 입장이라고 전했다.

최근 부동산 정책, 3차 추경안과 관련해 정부·여당과 각을 세운 정의당은 이번 일을 계기로 `범여권` `민주당 2중대`란 오명에서 벗어나 차별화를 가속화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