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 2022]"2차전지 기술, 20년 전 사장될 뻔…친환경기술 적극 지원해야"

제13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세션6
"기후금융은 자본주의를 리폼하는 것"
韓, 지난해 녹색금융체제 정비…기후금융 첫걸음 떼
관산학 기후리스크 측정 모형 개발…"적용범위 넓혀갈 것"
  • 등록 2022-06-16 오후 6:10:18

    수정 2022-06-16 오후 9:27:30

이정훈 이데일리 부국장, 김성우 김앤장 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연구소장, 임대웅 UNEF 금융이니셔티브 한국대표, 안욱상 산업은행 ESG뉴딜기획부장, 김성주 금융감독원 지속가능금융팀장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3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기후위기: 가능성 있는 미래로의 초대’에 참석해 ’기후금융,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정다슬 박순엽 기자] “기후금융은 자본주의를 리폼하는 것입니다. 기후재난으로 인한 손실이 400조원이 넘는다고 하는데, 이는 필리핀 1년 국내총생산(GDP)이 사라지는 것이죠. 실물 경제가 무너지면 무슨 금융 시스템이 있겠습니까. 기후금융의 역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임대웅 유엔환경계획(UNEP) 금융이니셔티브 한국대표는 16일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3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세션6 ‘기후위기: 가능성있는 미래로의 초대’ 토론에서 ‘기후금융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기후금융은 금융 안전성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돈이 자본주의의 혈액이라면 금융은 이 혈액을 이동시키는 혈관이다. 친환경·저탄소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기후금융이 어떻게 작동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기후금융의 첫 걸음은 자금을 지원하고(모어 캐피탈) 반대로 탄소를 배출하는 사업에는 자금을 끊도록(레스 캐피탈) 녹색금융 활동 기준을 정교하게 설계하는 것이 다. 특히 녹색금융 자금이 친환경·저탄소 활동이라는 명분으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그린워싱’ 자금이 되지 않도록 감시를 철저히 할 필요도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12월 환경부에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그린 텍소노미)를 만들면서 비로소 첫걸음을 뗐다. 이에 따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도 올해 KDB그린파이낸스프레임워크를 만들어 4가지 중점 지원 분야를 선정해 전용상품을 만들었다.

시멘트, 철강, 석유화학 등 탄소배출이 많은 기업이 온실가스를 덜 배출하도록 친환경 설비로 대체하거나 주요 대기업이나 업계와 협약을 체결해 친환경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데 사용한다.

안욱상 산업은행 ESG기획부장은 “향후에는 영국처럼 위험요소가 큰 해상풍력발전 개발을 위해 정부가 나서서 지분 투자를 하거나 아직 초기 연구단계인 친환경 기술들이 상업화가 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대웅 대표는 “산업은행에서도 맡은 역할을 열심히 수행하고 있지만 산업계에서도 기술투자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성우 김앤장 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연구소장은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국내외 기업의 태도를 비교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기업은 수소, 재생에너지, 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 바이오 기술을 중심으로 보수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해외 기업은 자사의 공급망에 있는 협력사들의 탄소 중립을 위한 지원까지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것이다.

특히 김 소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2차 전지 기술이 사실 사장될 뻔한 기술이었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20년 전 이 기술 죽을 뻔했다. 그런데 정부과 민관과 함께 행동해 기술을 살려놨기 때문에 타이밍이 왔을 때 우리 나라가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었다”며 “기후기술 역시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선 폴 디킨슨 정보공개프로젝트(CDP) 설립자의 발언을 인용해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차피 모든 나라가 RE100에 동참한다. 그럼 딱 하나 우리가 남는 질문은 어떤 나라가 기술 공급할 것이냐”라며 “우리나라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신기술 확보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주 금융감독원 지속가능금융팀장은 “기후금융은 비용이 아닌 금융회사에 기회”라며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대체에너지 개발을 위해 관산학이 모여 이뤄낸 성과를 소개했다. SK이노베이션, 삼성바이오로직스, 영란은행, 이화여대 기후시스템공학과 연구진, 그리고 금감원이 모여 지난 1년간 연구한 끝에 이행 리스크와 물리적 리스크를 측정하는 기후리스크 측정 모델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김 팀장은 “이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한 민간 프로젝트다.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바텀-업 방식의 기후리스크 모형”이라며 “지금은 금융사를 중심으로 모형 적용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제조업 더 나아가 중소기업을 상대로 이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