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대장정’ 끝낸 황교안, ‘경제대전환’ 들고 반쪽 복귀

27일 ‘민생대장정’ 마무리 기자회견
이달 중 대표 직속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 위원회…김광림 등 공동위원장 체제
영수회담 거듭 촉구…“文, 뭘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나”
곧 6월 임시회…당 내부도 주전파 vs 주화파 갈려
  • 등록 2019-05-27 오후 5:51:44

    수정 2019-05-27 오후 5:51:44

황교안 한국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이달 중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를 위해 당 대표 직속 위원회를 꾸리겠다고 천명했다. 지난 18일간의 ‘민생투쟁 대장정’에서 수렴한 민심을 기반으로 한 정책투쟁으로 대여공세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황 대표는 선거제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관한 여권의 사과와 철회, 문재인 대통령과의 단독 영수회담 없인 온전한 국회 복귀를 할 수 없단 뜻을 분명히 해, ‘반쪽’만 국회에 돌아온 셈이 됐다.

“2020경제대전환 위원회 구성”…“국회 복귀 명분 달란 함의”

황 대표는 27일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민생대장정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와 민생의 총체적 난국, 지표를 뛰어넘는 최악의 현실, 이것이 제가 지난 3주 동안 확인한 우리 민생현장의 현주소였다”며 “이대로는 안된다, 어떻게든 바꿔야 한다는 국민의 민심을 받들어 국민의 좌절과 분노를 동력으로, 새 정책을 만들고 실천해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책투쟁의 베이스캠프가 될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가칭)엔 당을 비롯해 각계의 경제전문가, 여성과 청년 등을 고루 참여시킬 방침이다. 당에서 문재인정권 경제 실정백서 특별위원장을 맡았던 김광림 최고위원 등이 공동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표는 “2020 경제대전환 프로젝트의 핵심은 이 정권의 좌파경제폭정에 맞서 새로운 시장경제의 미래를 열어가는 데 있다”며 “활기찬 시장경제, 공정한 시장경제, 따뜻한 시장경제가 한국당이 추구하는 새로운 시장경제의 세 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경제분야에서 △노동개혁과 선진적 노사관계 구축 △최저임금 결정체계 조정과 근로시간 단축 대책 △당 노동개혁 모델 완성 등을 주요하게 다룰 의제로 제시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 4대강 보 해체 저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등 정부의 탈원전정책 저지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오후엔 국회 본청으로 자리를 옮겨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를 열고 이러한 정책과제들을 상임위별로 나눴다. 현장에서 쏟아진 건의사항들도 재점검했다.

그러나 정책 점검 및 대안 마련에 박차를 가한들 당장 한국당이 원내에서 여당과의 정책 대결을 펼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황 대표가 이날도 국회 복귀의 조건으로 내건 패스트트랙에 대한 여권의 사과 및 철회, 문 대통령과의 일대일 영수회담은 이미 여권에서 퇴짜를 맞은 요구들인 까닭이다. 국회 복귀 없는 정책투쟁은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황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바로 만나면 되는데 뭘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나”라고 영수회담 요구 강도를 높인 건 국회 복귀 명분을 바라는 답답함의 토로란 해석도 나왔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장외투쟁으로 보수를 결집하고 당을 장악하고 계파싸움도 멈춰놨으니 이제 대여투쟁 방식을 바꾸겠단 얘기지만, 여권에 국회 복귀 명분을 달란 게 황 대표 말의 진짜 함의”라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이제 장외투쟁을 접었으니 한발 물러선 게 아닌가. 여권도 패스트트랙 사과, 철회 요구를 받을 수 없다면 그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명분을 주면서 한 발 물러서 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6월 임시회 다가오는데…한국당 내부도 ‘이견’

한편 짝수달인 다음달 1일이면 자동으로 임시회가 소집된다. 황 대표의 민생대장정 마무리, 6월 임시회 개회를 사이에 둔 이번주가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의 마지막 골든타임으로 꼽히는 이유다. 하지만 여야 협상은 지난주 초 원내수석부대표간 회동이 불발된 이후 교착상태다. 이 때문에 황 대표 등 지도부의 공식적인 강경 대응 방침에도 당 일각에선 ‘조건 없는 등원’이 필요하단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더 이상 실기하면 모든 화살은 우리 당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20대 국회 문을 완전히 닫고 무서운 투쟁을 통해 항복을 받아낼 것인지, 민생을 위한 조건 없는 등원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지도부의 결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원내 지도부에서도 이견이 있다는 전언이다. 지도부 한 인사는 “우리한테 무릎꿇고 백기투항하라는 게 아닌가. 문 대통령이 그래선 안 된다. 이대로 들어가면 황교안, 나경원 깜냥이 이것밖에 안된단 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나 같은 주전파만 있는 건 아니다. 협상을 어떻게든 이뤄내야 한다는 주화파도 지도부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