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스피드 주택공급' 본격화…주택건축본부→주택정책실 확대

도시재생실 일부 조직, 지역발전본부와 통합
시의회 5월 '원포인트' 임시회 열어 조직개편안 통과 가능성도
  • 등록 2021-04-28 오후 5:29:27

    수정 2021-04-28 오후 5:29:27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서울시가 도시재생 사업을 축소하고 기존 주택건축본부를 주택정책실로 확대 개편하며, 주택 공급 기능이 확대될 전망이다.

28일 서울시 및 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이 같은 내용의 조직 개편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오세훈 시장은 도시재생본부의 기능을 축소하는 대신 인허가를 담당하는 도시계획국과 주택건축본부를 통합해 시장 직속 ‘주택도시본부’를 만들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시의회에서는 현재 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을 진행 중인 상황으로 대폭 축소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현재 재생정책과, 공공재생과, 도시활성화과, 역사도심재생과, 주거재생과, 주거환경과, 한옥건축자산과 등 7개 과와 광화문추진단으로 구성된 도시재생실 일부 조직을 지역발전본부와 합쳐 ‘균형발전본부’로 확대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현재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일부 성과도 나타나는 곳이 있는 만큼 전면 축소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기존 주택정책과, 주택공급과, 건축기획과, 공공주택과, 공동주택과, 주거정비과, 주거사업과 등 7개 과와 지역건축안전센터 등으로 구성된 주택건축본부를 주택정책실로 확대하고 다른 실·국에 분산돼 있는 주택 공급 업무를 집중 재배치할 가능성이 유력하다.

앞서 오 시장은 주택공급과장, 주택공급정책관, 도시계획국장, 주거사업기획관, 주택건축본부장 등을 거친 주택 전문가인 류훈 도시재생실장을 행정2부시장에 내정하기도 했다. 이는 오 시장이 공약으로 내건 ‘스피드 주택공급’에 맞춰 주택 공급을 본격화하겠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당초 서울시는 6월 임시회에서 관련 개편안이 통과된 뒤 7월 정기인사를 통해 조직 개편 가능성이 대두됐지만 서울시의회는 5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조직개편안을 통과시킬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의회 관계자는 “6월에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면 8월까지 후속 인사가 이뤄질 수 있다”면서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했을 때 원포인트로 통과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