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삼바 분식회계 아냐” 주장에 방긋

김선동 “증선위 삼바 분식회계 판단 문제있어”
입법조사처 해명 “美 회계기준상으로 판단”
증선위 “IFRS ‘실질’과 US GAAP ‘형식’의 차이”
  • 등록 2019-01-03 오후 4:21:18

    수정 2019-01-03 오후 4:21:18

[이데일리 윤필호 기자] 정치권에서 금융당국의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이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결론을 반박하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료의 출처인 국회입법조사처가 미국 회계기준에 비춰 판단한 것일 뿐, 금융당국의 판단에 의견을 제시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하긴 했지만 삼성바이오는 호재로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는 이날 전일대비 0.67% 오른 37만65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전일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입법조사처의 자료를 근거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결정은 국제회계기준(IFRS)은 물론 미국회계기준(US GAAP) 해석과도 상충된다”고 밝힌 것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입법조사처 자료에 근거한 김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미국 회계기준은 ‘합작회사를 판단할 때 투자회사의 공동지배는 반드시 투자 지분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 관련 동의권만으로는 공동지배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 미국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의 제품동의권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사실로 공동지배를 인정한 증선위 결정에 문제가 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이에 따라 삼바 분식회계 논란이 2라운드로 번지는 듯 했지만 입법조사처가 3일 보도해명자료를 통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에 대해 국내기준에 따라 증권선물위원회가 내린 판단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한 바 없다”고 밝히면서 해프닝으로 마무리되는 분위기다. 입법조사처는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와 함께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바이오에피스)를 공동지배하고 있다고 공시하지 않은 부분이 미국의 회계·공시 규정에 비추어 위반 소지가 있는지 위주로 검토를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증선위는 우리와 미국의 회계기준이 엄연히 다르다고 반박했다. 증선위 한 관계자는 “미국은 US GAAP을 따르고 우리는 IFRS를 따른다. 형식과 실질의 차이로 갈리는 것”이라며 “US GAAP에서는 바이오젠이 15%만으로 지배한다고 보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이고, IFRS는 실질이 중요해 처음부터 공동지배로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삼성바이오는 2015년 이후부터 바이오에피스를 관계사로 바꿨는데 그때도 미국 바이오젠은 바이오에피스를 여전히 관계사로 봤다”며 “US GAAP은 형식이 중요하기 때문이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2015년 이전에 양쪽의 회계 판단이 다르다는 점을 지적한다면, 2015년 이후에 다른 점에 대해서도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삼성바이오는 증선위 의결에 대해 행정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는 등 법적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