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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엔지니어링이 다음 달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두고 오늘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IPO(기업공개) 이후 중장기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봅니다. 이혜라 기자.
<기자>
네, 보도부입니다.
<앵커>
<기자>
네. 현대건설의 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이 다음달 15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오늘부터 이틀간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합니다. 수요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공모가를 확정하고 내달 3일부터 이틀간 일반청약에 들어가는데요.
현대엔지니어링은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공모로 조달한 자금의 25%가량을 친환경·에너지 분야 신사업 시설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30년에는 수주산업인 기존 산업의 플랜트와 건축, 운용사업인 신사업의 3개축으로 매출이 각 3분의 1씩 되도록 포트폴리오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신사업 투자 계획은 2025년까지 총 1조5000억원… 2025년에는 신사업의 매출 기여도가 전체 매출 대비 약 10% 수준까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앵커>
다만 이번 공모에서 구주매출 비중이 높아 오너의 자금줄 역할만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죠?
<기자>
네. 이번 공모에서 신주모집 비율이 25%, 구주 매출이 75% 가량인데요. 이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신주모집을 통한 자금 조달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신규 투자자금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반면 구주 매출은 기존 주주의 주머니로 들어간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실제 현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현대모비스 지분 매입과 상속·증여 재원 마련을 위한 실탄 확보가 필요한 상황인데, 이번 상장을 통해 정 회장이 보유하던 지분을 내놔 4000억원 가량의 현금을 보유하게 되는 만큼 이번 상장이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상장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지금까지 보도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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