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배 "제주항공, 단거리 노선 집중…내년 흑자전환 목표"

취임 2주년 기자회견…"국내 2위 항공사될 것" 포부
포스트 코로나 전략 '비도진세'…화물사업 본격 진출
"올해 흑자전환 어려워…시장 상황 따라 내년엔 가능"
  • 등록 2022-06-07 오후 5:31:18

    수정 2022-06-07 오후 5:31:18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가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이제는 회복단계에 있습니다. 저희는 가장 경쟁력 있는 부문(중단거리 노선)에 힘을 쏟겠습니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7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자리에서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사(LCC) 맹주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중요한 시점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대표는 제주항공의 포스트 코로나 전략으로 ‘비도진세’(備跳進世·도약할 준비를 하고 세상으로 힘차게 나아가다)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비’(備·갖출 비), 원가절감과 재무 건전성 확보 △‘도’(跳·뛸 도), 신기종 보잉 737-8 40종 도입을 통한 신기종 항공기로의 전환 △‘진’(進·나아갈 진), 화물기 사업 진출 및 UAM 등 신산업 진출의 가속화 △‘세’(世·대 세), 신규 노선 확보를 통한 사업 지평 넓히기 등이다.

김 대표는 제주항공의 나아갈 방향을 장거리 노선이 아닌 중단거리 노선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핵심 경쟁력을 갖기 위해 가장 잘하고 자신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다른 LCC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보다는 중단거리 노선에 비중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장거리 노선을 위해선 대형기를 도입해야 하는데, 투자 및 안정화 시간까지 지속 가능성이 어렵다는 게 김 대표의 판단이다.

화물사업의 비중은 점차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제주항공은 이달부터 화물 전용기 B737-800BCF를 도입해 항공 화물 사업을 시작한다. 해당 화물기는 현재 여객기로 쓰던 항공기를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것이다. LCC 가운데 항공 화물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건 제주항공이 처음이다. 김 대표는 “코로나19 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화물 사업으로 큰 흑자를 냈는데 우리는 이들과 다른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전자상거래 화물에 집중할 것인데, 이 부문은 대형 화물기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수익성이 날 수 있다”고 했다. 흑자전환 시점에 대해선 “올 하반기 얼마나 정상화할지는 모르지만, 상반기 때 적자가 난 만큼 올해는 어려울 것 같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내년에는 흑자전환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통합 LCC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대표는 “단기적으로 통합 LCC가 출범하면 몸집이 커지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제력 집중도 문제가 있어 여러 각도로 봐야 한다”며 “경쟁제한성 차원에서 통합 LCC가 출범하는 과정에 일부 노선을 반납하는 등 오히려 기존 LCC에게 기회로 다가올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또 통합 LCC가 출범하더라도 항공업계에서 통합 대형항공사(FSC)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김 대표는 하반기부터 중단되는 정부 특별고용지원금에 대해 “항공업계가 점점 정상화 국면에 올라서고 있다”며 “휴직자가 줄어들면 전체 정부가 지원해야 할 규모가 줄어들기 때문에 정부가 좀 더 지원을 해줬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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