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자유한국당은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가

한국당, '민생투쟁대장정' 마무리하면 文정부 정책 비판
소득주도성장·탈원전·부동산정책 등 잘못됐다 평가
대안 없이 비판뿐..황교안 대표 발언 논란만 이어져
한국당 '경제대전환 위원회' 출범.."정책 내놓겠다" 약속
  • 등록 2019-05-27 오후 5:57:46

    수정 2019-05-27 오후 5:57:46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6번째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장외집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18일에 걸친 자유한국당의 ‘국민속으로-민생투쟁 대장정’이 지난 25일 서울 집회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렸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27일 민생투쟁대장정을 마무리하면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현장에서 만난 국민들의 절망과 눈물은 저에게 도저히 참기 어려운 고통과 분노로 다가왔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이 모든 문제가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 정부의 대표적인 실패 정책으로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4대강 수문 개방 △미세먼지 대책 △강원도 산불피해 보상 △부동산 정책 등을 꼽았다.

문제는 황 대표와 한국당이 어떤 목적을 갖고 장외투쟁을 펼쳤으며 그 과정에서 어떤 메시지와 대안을 국민들에게 전했는가 하는 점이다.

우선 한국당이 장외로 나간 것은 민생 때문이 아니었다. 한국당은 자신들을 뺀 여야4당이 선거법과 사법개혁 관련 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린 것에 대해 반발하며 지난 7일부터 장외로 나갔다. 한국당이 장외투쟁을 끝내고 국회 복귀 조건으로 제시한 것도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한 사과와 철회다. 민생과 관계가 없다. 투쟁이란 단어 앞에 ‘민생’이란 말을 붙여 마치 민생을 위해 자신들이 희생한다는 이미지를 강조했을 뿐이다.

한국당이 쏟아낸 말과 행보 역시 민생과는 거리가 멀었다. 안보를 강조해온 황 대표는 강원도 철원의 감시초소(GP) 철거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치 쪽은 평화를 이야기해도 군은 막자고 말해야 하는 것”이라며 군과 정부, 국방부의 입장은 달라야 한다“고 말한 것도 큰 논란을 일으켰다. 잘못하면 군에게 항명을 하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얘기다. 내집 마련이 꿈인 임대아파트 세입자들 앞에서 “집값 떨어져 문제”라고 한 것 역시 부적절했다. 구인난을 호소한 지방중소기업 대표를 만나선 “멋진 사내카페를 만들면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갈 것”이라고 한 말 역시 현실과는 너무나 동떨어져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문제 지적만 있을 뿐 대안 제시가 없다는 것이다.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이 문제라면 어떤 식으로 경제정책 전반을 바꿔야 하는지, 탈원전이 문제라면 에너지정책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가인 정한울 한국리서치 전문위원은 ”과거에는 한쪽의 지지율이 빠지면 상대편의 지지율이 올라가곤 했는데 최근에는 민주당 지지율이 빠져도 한국당 지지율이 올라가지 않는다“며 ”대안 제시 없이 상대방의 실책만으로 선거에서 이기고 집권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조언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황 대표가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선언하면서 한국당이 대안을 만들고 정책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힌 점이다. 그는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를 5월말까지 출범시켜 좌파경제폭정에 맞서 새로운 시장경제의 미래를 열어가는 정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말뿐 아닌 실제로 ‘대안정당’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정책들을 내놓을 수 있길 기대한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 절망을 희망으로 만들겠습니다” 민생투쟁 대장정 마무리 기자회견에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