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화민족 부흥, 중요한 시기" 장기집권 정당화 작업

中공산당, 20차 당대회 앞두고 ''부흥문고'' 발간
중국, 1840년 아편전쟁 후 역사 서술
시진핑 "근대 이후 ''중국몽'' 가장 위대한 꿈"
"100년 역사상 유례없는 변화…중요한 시기"
  • 등록 2022-09-27 오후 7:22:51

    수정 2022-09-27 오후 7:22:51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장기집권을 앞두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중국몽)이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었다”면서 중국인들의 단결을 호소했다.
(사진=AFP)


2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조만간 발간될 ‘부흥문고’라는 책의 서문을 작성했다고 보도했다. 부흥문고는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민족 부흥과 관련된 역사를 서술한 책이다. 중국 공산당이 승인하고 시행하는 주요 문화 프로젝트라고 시 주석은 소개했다.

중국은 영국과 아편전쟁 이전인 19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세계 강대국으로 꼽혔다. 시 주석은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서방국에 모욕당했으며 과거의 중국으로 돌아가야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시 주석은 다음달 16일 중국 공산당 제20차 당대회에서 임기를 5년 연장해 장기집권 시대를 열어갈 전망인데, 부흥문고는 시 주석의 장기집권을 정당화하려는 작업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서문에서 “중화민족은 세계의 위대한 민족이고, 인류 문명의 진보를 위해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다”면서 “근대 이후 중화민족은 전례 없는 재난에 빠지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때부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중국 인민과 중화민족의 가장 위대한 꿈이 됐다”면서 “중국 공산당이 설립된 후 인민의 단결을 이끌어 희생을 겁내지 않고 용감히 전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세계 100년 역사상 유례없는 큰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었으며 우리는 더욱 역사를 거울로 삼고 과거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이상과 신념을 확고히 하고, 정신력을 결집해 새로운 시대에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더욱 잘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란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 세대의 지혜와 힘을 보태고, 업적과 영광을 창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소식은 시진핑 가택연금설이 퍼진 후 나왔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지난 주말 트위터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중국 내 쿠데타가 일어났다는 루머가 확산됐다. 다만 외교가에서는 이번 소문의 근거가 부족하고, 시 주석이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이유는 해외 방문 이후 방역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