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의 외교전략…첫째도 둘째도 ‘실용' 택한다

25일 이재명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 참석
"미국과 동맹강화·중국과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강제 징용 문제, 일본 요구 수용 어려워, 방안 찾아야"
"비핵화 대원칙 지켜져야…남북연락사무소 폭파는 해선 안될 일"
  • 등록 2021-11-25 오후 6:53:31

    수정 2021-11-25 오후 6:53:3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이재명 정부의 한미·한중·한일 관계의 핵심은 ‘실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국민 삶을 개선할 수 있다면 보수와 진보, 좌우를 가리지 않는다”며 “이분법적 사고와 양자택일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최근 미중 패권 다툼 속 우리나라가 취해야 할 방향성과 일본 강제 징용 문제에 관련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실용”이라고 밝힌 것이다.

이 후보는 “한미 동맹의 공고한 발전과 한중의 전략적 협력관계 증진은 대한민국의 국익중심외교 실용외교에 근간”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정 기구 대응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대책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미중 사이에서 동시에 협력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일관계에 대해서 이 후보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과거 김대중 대통령 시절 일 오부치 총리가 밝힌 식민지에 대한 반성과 사죄의 기조만 지켜나간다면 얼마든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지켜나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한중 수교의 30년을 맞아 한중관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펼칠 것이냐는 질문에 이 후보는 “우리나라는 미국과의 안보 동맹관계도 무시할 수 없고 심화 발전 나가야 하는 입장”이라면서도 “지리적으로 가깝고 경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도 백안시하거나 경시하기 어렵기에 공식적으로 전략적 협력 동반자라는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야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일관계를 두고는 다소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일본이 한국을 침공해 아주 오랫동안 우리 민족에게 가해 행위를 한 역사가 있다”며 “사람 간, 국가 간에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합당한 보상하는 것이 앞으로 더 나은 관계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특히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해 이 후보는 “한국 피해자들의 주된 입장은 돈을 받고자 하는 것은 그다음 목적이고 사과를 받는 것이 목적”이라며 “집행 문제는 일본이 요구하는 것처럼 ‘판결을 취소하라’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전제 아래서 서로 객관적 상황이 다름을 인정하고 사과한다면 남은 배상문제도 충분히 현실적 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기조처럼 유화적인 대북정책을 이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물음에 이 후보는 “제재와 압박이라고 하는 강경정책이 과연 우리 서방국가들이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만들어내 왔냐는 점에 대해서 100% 확실하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현재 상태로만 보면 현재 유화적 방식이 강경한 제재정책보다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 그는 “폭파는 당연히 하지 말았어야 할 일”이라며 “남북 간 합의된 내용을 최대한 지키려고 서로 노력해야 하고 끊임없는 소통으로 쌍방이 모두 이익이 되는 길을 찾아 나가야 하는데 정말 많은 노력 필요하겠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 쏟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 이 후보는 “국민 입장에서는 정말 민족 전체가 절멸 될 수도 있는 위험상황 처할 수 있기에 비핵화 대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가장 기초적인 것은 신뢰를회복하는 것이기에 그 간극을 좁히기 위해서는 대민 정부의 면밀한 계획과 주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