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상민 해임건의 강행하는 野, 국조 합의 먼저 깬 것"

28일 민주당, 행안장관 해임 건의 발의키로
주호영, 국회서 취재진에 "국조 취지 맞지 않아" 반박
  • 등록 2022-11-28 오후 7:28:30

    수정 2022-11-28 오후 7:28:3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발의하기로 한 데 대해 “사실상 민주당이 합의를 먼저 깬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를 결정한 데 대한 의견을 묻자 “지난주 (내년도) 예산안 통과 후 국정조사를 해 사고 원인과 책임 규명, 재발 방지하기로 했는데 시작도 전에 이 장관 해임 건의하겠다는 것은 국정조사 합의를 파기하겠다는 것이고,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껏 세월호를 비롯해 많은 인명이 희생된 사건에 있어 국회가 되풀이한 실패와 정쟁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민주당이 또 그 길로 가고 있다”며 “합의 정신을 되살려 제대로 된 국정조사로 책임 소재를 물을 수 있도록 하자”고 촉구했다.

이날 국회 이태원 사고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이,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사퇴 요구를 철회하지 않으면 국정조사 위원을 사퇴하겠다고 기자회견한 것과 관련해 “사실상 민주당이 합의를 먼저 깬 것”이라고 봤다.

주 원내대표는 “예산안 통과 후 국정조사 해 책임을 묻기로 한 것은 국정조사 결과로 책임 소재가 나올 때까지 해임 건의안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전제된 것인데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한다면) 국정조사를 정략적으로 하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국정조사 합의를 파기한 것과 다름 없어 향후 국정조사를 어떻게 할지 당 의견을 더 모아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다시 의원총회를 소집할지에 대해선 “(질문에 대한 답을) 그 정도로 하자”며 말을 아꼈다.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