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들, 서울문화재단 '예술청' 조직 개편에 반발

지난해 출범한 민관협치형 예술공유 플랫폼
기존 '단'에서 최근 조직개편으로'팀' 변경
예술인들 "예술청 독립성 무시한 조직개편" 주장
재단 측 "예술청 공동운영단 위상 변화 없어" 해명
  • 등록 2022-08-08 오후 6:06:48

    수정 2022-08-18 오후 3:30:58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예술인들이 서울문화재단(이하 재단)이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에 반발하고 있다. 예술현장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민관협치형 예술공유 플랫폼 ‘예술청’의 독립성이 무시됐다는 이유에서다. 재단은 “인사이동과 조직개편은 재단 고유의 경영 활동”이라며 “조직개편에 따른 예술청 공동운영단 위상의 변화는 없다”고 해명하고 나섰다.

‘예술청’이 위치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 전경. (사진=서울문화재단)
‘주권자 예술인 연대’ 성명 발표…재단에 사과 요구

‘예술청’은 기존 공연장·전시장 중심의 공간이 아닌 예술인 지원 정책과 사업에 대한 거버넌스(민관협력) 실험을 위한 공간으로 서울 종로구 대학로 옛 동숭아트센터 건물(현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에 위치해 있다.

2016년 서울시와 민간의 사회적 논의인 ‘서울예술인플랜’에서 출발한 예술청은 지난해 4월 서울문화재단 산하에 편제돼 설립됐다. 민관협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재단 내 별도의 ‘단’(예술청운영단)으로 발족했다. 공모를 통해 선출한 민간위원들로 1기 운영단(예술청 공동운영단)을 꾸려 운영해왔다.

그러나 최근 재단의 조직개편 과정에서 ‘단’ 단위였던 예술청은 재단 내 예술창작본부 대학로센터실 산하 ‘팀’(예술청팀)으로 개편됐다. 기존 예술청운영단에서 일하던 재단 직원 5명도 인사이동했다.

이에 예술인 430명과 112개 단체로 구성된 ‘주권자 예술인 연대’는 지난 5일 재단의 조직개편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내고 “단 한 차례의 논의 과정도 없었던 일방적인 조직 개편”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민관협치를 해야 할 예술청이 독립 조직이 아닌 본부 산하로 편제되면 본부의 정책 기조를 벗어나 예술인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담아낼 수 있을지 심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주권자 예술인 연대’는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민관협치를 무시한 조직개편에 대해 해명하고 참여 예술인들에게 책임지고 사과할 것 △서울문화재단은 예술청을 무력화하는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고 민관협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운영 발전방안을 마련할 것 △서울시는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과 함께 민관협치 조례 제정할 것 등을 요구했다.

서울문화재단 ‘예술청’ 내부 모습. (사진=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 “예술청 거버넌스, 더 확대할 것”

예술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재단은 8일 이창기 대표 명의의 의견서를 내고 논란 진화에 나섰다. 재단은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대학로극장 쿼드 개관 등으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라는 통합 운영체계 도입이 필수적이었다”며 “이에 기존 ‘예술청운영단’의 역할을 포함한 ‘대학로센터실’로 재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재단 소속 당연직 예술청장은 ‘대학로센터실장’이 동일한 책임과 역할을 유지한다”며 “조직개편 이전 예술청운영단은 독립적 ‘단’이 아닌 2개팀(예술청팀·청년예술청팀)으로 구성된 조직이었고, 이번 개편으로 3개팀이 늘어난 5개팀을 보유한 ‘실’(대학로센터실)로 규모와 역할이 확대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예술청 조직개편 과정에서 예술인들과 협의를 거쳐야 했다는 예술인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행정 절차”라고 밝혔다. 재단은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은 재단 고유의 경영 활동으로 재단과 서울시 간 대외비 협의·조정 사항”이라며 “예술청팀은 조직개편 이후 첫 회의인 7월 7일 공동청장단 회의, 7월 11일 제16차 공동운영단 정기회의 등에서 재단 조직개편에 대해 언급하고 공개 가능한 진행사항에 한해 공유한 바 있다”고 밝혔다.

재단은 향후 예술청을 ‘거버넌스 참여의 개방성과 확장성’을 보완한 ‘더 큰 거버넌스’와 ‘예술인 지원과 복지’를 통합한 ‘서울예술인종합지원센터’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재단은 “이번 조직개편은 서울시 출연기관으로서 재단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필수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정책 환경과 현장 변화에 대응하고 예술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여 현장과 함께하는 문화행정을 펼쳐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